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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평택항만공사, 안트워프·브뤼헤항과 '녹색해운항로' 공동 구축 의향서 체결

경기평택항만공사 김금규 사장 직무대행과 안트워프·브뤼헤항 Jan Cuyt 전략고객담당이 녹색해운항로(GSC) 공동 구축 의향서 체결 후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경기평택항만공사 제공)

경기평택항만공사(사장 직무대행 김금규)는 18일 그랜드 인터컨티넨탈 서울 파르나스에서 대한민국 평택항과 유럽 최대 자동차 항만인 안트워프·브뤼헤항(Port of Antwerp-Bruges) 간 녹색해운항로(Green Shipping Corridor) 공동 구축을 위한 의향서(LOI)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의향서는 국제해사기구(IMO)의 2050년 온실가스 배출 제로(Net-Zero) 목표 달성에 부응하고, 평택항을 지속 가능한 친환경 자동차 항만으로 발전시키기 위해 마련됐다.

 

LOI의 주요 내용은 ▲ 친환경 연료 개발 및 도입 가속화 ▲ 대체 연료 사용과 벙커링(Bunkering) 협력 로드맵 공동 탐색 ▲ 자동차 물류 및 공급망 탈탄소화 지원 ▲ 녹색해운항로(GSC) 워킹 그룹 구성과 운영을 통한 공동 어젠다 마련 등이다.

 

김금규 사장 직무대행은 "항만은 단순한 무역 관문을 넘어, 미래에도 지속 가능하기 위해 친환경·탈탄소 항만을 구축해야 한다"며 "안트워프·브뤼헤항은 선제적으로 투자하고 일자리를 창출하며 강력한 공급망을 만들어왔다. 평택항도 긴밀한 협력을 통해 체계적인 미래 지속 가능 자동차 항만을 조성하겠다"고 밝혔다.

 

평택항은 연간 약 160만 대의 자동차를 수출입하는 대한민국 최대 자동차 항만이며, 안트워프·브뤼헤항은 2024년 기준 연간 약 322만 대를 처리하며 유럽 최대 자동차 항만으로 자리 잡고 있다.

 

앞서 경기평택항만공사는 지난 11월 11일 현대자동차그룹, 기아차, 현대글로비스, 평택시, 평택지방해양수산청 등과 함께 '평택항 탄소중립 그린 수소 항만 조성'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한 바 있으며, 이번 LOI 체결을 통해 탈탄소를 선도하는 세계적 친환경 항만으로의 구체적 실천에 나서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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