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송군(군수 윤경희)이 주최한 '제19회 청송사과축제'가 코로나19와 대형 산불로 위축됐던 지역 경제에 활력을 불어넣은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현장 판매와 관광 소비뿐 아니라 온라인 접속자 수에서도 역대 최고치를 기록하며 흥행에 성공했다.
지난 10월 29일부터 11월 2일까지 청송읍 용전천 일원에서 열린 이번 청송사과축제는 현장 판매를 중심으로 경제 효과를 입증했다. 축제장에는 청송지역 4,609농가의 사과를 공급받은 농협 등 8개 단체가 홍보·판매 부스를 운영했다. 단체들은 청송사과의 품질을 홍보하는 데 초점을 맞췄지만, 준비한 물량이 모두 완판되며 10억 원의 판매 실적을 기록했다.
또한 주왕산과 축제장을 잇는 주요 구간에서는 개별 농가와 로컬푸드 판매장이 30여 곳 운영됐고, 이들 판매점은 하루 평균 500만 원 이상을 판매한 것으로 나타났다. 축제장 안팎에서 이뤄진 사과 관련 매출은 총 18억 원을 웃도는 수준으로 집계됐다.
축제장에 입점한 식당, 주변 상가, 숙박업소, 체험장 등에서 이뤄진 소비까지 포함하면 직접적인 경제 효과는 약 300억 원, 간접 유발 효과는 600억 원 이상으로 추산된다. 이는 지난 봄 대형 산불로 침체됐던 청송 지역 경제에 실질적인 회복의 동력을 제공한 것으로 평가된다.
온라인 축제도 높은 반응을 이끌어냈다. 포털사이트 다음(Daum)을 통해 9월 29일부터 11월 2일까지 운영된 온라인 청송사과축제에는 총 320만 명이 방문했다. 이는 대한민국 전체 인구의 6.2%가 청송사과 관련 키워드를 검색했다는 수치로, 청송사과 브랜드의 인지도를 전국적으로 확장시키는 데 기여했다.
윤경희 청송군수는 "올해 청송사과축제는 작년보다 모든 면에서 성장한 축제로, 청송사과의 독보적인 경쟁력을 다시 한번 보여주는 계기였다"며 "앞으로도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지역축제를 넘어 세계인이 찾는 글로벌 축제로 발돋움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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