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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북도, 영덕~삼척 고속도로 건설 논의 본격화

/경북도

동해안권 에너지 산업벨트의 핵심 동력으로 주목받는 남북 10축(영덕~삼척) 고속도로 건설을 논의하기 위한 정책 토론회가 17일 국회의원회관에서 '남북 10축(영덕~울진~삼척) 고속도로 건설의 필요성과 시급성'을 주제로 열렸다.

 

토론회는 동해안권 남북 10축 고속도로 신설을 심도 있게 논의하는 자리로 박형수 국회의원이 주최하고 경북도, 영덕군, 울진군이 주관했으며 국토교통부가 후원했다.

 

이날 행사에는 박형수 의원을 비롯해 이만희, 최은석, 이상휘, 김종양, 김은혜, 김대식, 강승규 국회의원과 김광열 영덕군수, 손병복 울진군수 등 150여 명이 참석해 영덕~삼척 간 고속도로 건설에 높은 관심을 나타냈다.

 

김근욱 경북연구원 부연구위원은 발제를 통해 남북 10축 고속도로 건설의 필요성과 시급성을 설명하며 "남북 10축은 수소경제로 가는 물류 동맥이자 에너지 안보의 핵심축이며, 완성될 경우 환동해안권 도약의 출발점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진 토론에서는 이성모 동북아협력인프라연구원 원장의 진행으로 정성봉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교수, 조한선 한국교통연구원 박사, 장진영 강원연구원 박사, 김기대 국토교통부 도로정책과장, 이혜교 강원도 도로과장, 최병환 경북도 도로철도과장이 건설 필요성과 전략을 논의했다.

 

토론회에서 최병환 경북도 도로철도과장은 "남북 10축 고속도로는 영덕, 울진, 삼척만의 도로가 아니라 국가 균형발전을 실현하는 중요한 축"이라며 "제3차 고속도로 건설계획에 해당 사업이 반영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말했다.

 

박형수 의원은 "지난 11월 8일 포항~영덕 구간 개통으로 국가 간선망 완결의 최종 단계에 진입했지만 핵심구간인 영덕~삼척 구간이 여전히 남아 있는 점은 매우 아쉽다"며 "토론회를 계기로 사업 추진을 위해 더욱 힘을 모아 가겠다"고 말했다.

 

현재 국가 간선도로망의 남북 10축은 총연장 433㎞로 부산~고성을 연결한다. 이 중 부산~남포항(100.8㎞), 삼척~속초(121.9㎞), 포항~영덕(30.9㎞)은 개통됐으며 영일만 횡단(18㎞), 속초~고성(43.5㎞), 영덕~삼척(117.9㎞) 구간은 미개설 상태다.

 

특히 미개설 구간 가운데 유일하게 국가 계획에 반영되지 않은 영덕~삼척 구간을 포함시키기 위해 경북도는 연말 고시 예정인 제3차 고속도로 건설계획 반영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

 

경북도는 영덕~삼척 고속도로 건설로 포항 포스코 수소환원제철소, 울진 원자력수소국가산단, 삼척 수소산업클러스터를 연결하는 수소·에너지 생산거점 네트워크 구축과 한울원전 방사선비상계획구역이 8㎞에서 30㎞로 확대됨에 따른 주민 대피·구호 수송로 확보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전망했다.

 

이철우 경북도지사는 "남북 10축 고속도로는 동해안 시대를 열어갈 국가 산업 물류 네트워크의 핵심축"이라며 "제3차 고속도로 건설계획에 반영될 수 있도록 모든 역량을 집중해 지방이 잘사는 국가 균형성장을 실현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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