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부권 동서횡단철도 건설을 추진 중인 13개 지방자치단체가 전략적 공조 체계를 강화하며 사업 확정을 위한 발걸음을 재촉하고 있다. 영주시는 핵심 철도도시로서 이번 협의에 적극 동참하며 국가계획 반영을 위한 대응에 나섰다.
최근 예천군청 중회의실에서 열린 '제10회 시장·군수 협력체 회의'에는 경북·충북·충남 3개 도 소속 시·군 단체장들이 참석해 동서횡단철도의 국가계획 반영을 위한 공동 대응 방안을 논의했다. 영주시는 유정근 시장 권한대행이 참석해 의견을 더했다.
회의에서는 12월 중으로 국토교통부에 공동 건의문을 제출하고, 제5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전 구간을 신규 사업으로 포함시키기 위한 방안이 집중적으로 다뤄졌다. 아울러 국회의원 18명과의 연대를 통해 정치적 설득력을 높이기로 했다.
참석자들은 윤석열 정부의 국정과제에 동서횡단철도가 포함된 상황에서, 현 시점이 사업 실현을 위한 결정적 시기라고 진단했다. 이에 따라 각 지자체는 주도적으로 협력에 나서야 한다는 데 뜻을 같이했다.
이날 논의에서는 국회에 계류 중인 '중부권 동서횡단철도 건설 특별법'의 조속한 제정을 촉구하는 목소리도 나왔다. 이 법안은 예비타당성조사 면제 조항을 포함하고 있어, 실질적인 사업 추진의 관건으로 지목됐다.
유정근 영주시장 권한대행은 "영주시는 중앙선과 영동선, 경북선이 교차하는 핵심 철도 요충지다. 중부권 동서횡단철도가 구축되면 내륙과 해안을 직결하는 철도망의 중심이 될 것"이라며 "이는 영주가 경북의 교통·물류 거점으로 도약하는 전환점이자 지역균형발전을 앞당길 중요한 기회"라고 말했다.
또한 그는 "13개 지자체가 뜻을 모은 만큼, 이번 사업이 반드시 국가계획에 반영될 수 있도록 영주시도 책임감을 갖고 임하겠다"고 강조했다.
중부권 동서횡단철도는 경북 울진과 충남 서산을 연결하는 총연장 330km의 노선으로, 총사업비는 약 7조 3천억 원에 달한다. 시속 230km의 준고속철도로 설계된 이 철도는 ▲서해안과 동해안의 주요 산업·관광축 연결 ▲지역경제 활성화 ▲산업 간 연계 촉진 ▲고용 창출 등 여러 측면에서 국토 균형발전을 견인할 대형 국가사업으로 주목받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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