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 유통군과 한국유통학회가 지난 19일 서울 송파구 시그니엘 서울에서 '제7회 상전유통학술상' 시상식을 개최했다고 20일 밝혔다.
상전유통학술상은 고 신격호 롯데그룹 창업주의 호(상전·象殿)를 따 2019년 제정된 상으로, 유통학계의 우수 연구자를 발굴 및 양성하기 위해 마련됐다.
올해 학술대상은 한양대학교 한상린 교수가 수상했다. 한 교수는 국내외 주요 학술지에 총 184편의 논문을 게재하며 유통학 연구 발전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특히 2021년 발표한 ESG 연구 논문은 기업의 ESG 활동이 소비자 인식에 미치는 심리적 메커니즘을 규명해 학계와 산업계에 큰 영향을 미쳤다는 평가다.
학술부문 최우수상에는 일본 리츠메이칸대학교 김창주 교수와 인하대학교 허원무 교수가 선정됐다. 김창주 교수는 80편 이상의 논문을 발표하며 한일 유통학회 교류에 기여했고, 허원무 교수는 AI와 디지털 트렌드를 유통 현장에 적용하는 전략을 제시했다.
정책부문 최우수상은 국립한밭대학교 이성호 교수가, 물류부문 최우수상은 계명대학교 이태희 교수가 각각 수상했다. 신진학술연구상은 화성의과대학교 이예령 교수가 받았다. 이날 총 6명의 수상자에게는 1억원의 상금이 수여됐다.
시상식에는 롯데 유통군 김상현 총괄대표 부회장, 롯데백화점 정준호 대표, 롯데마트·슈퍼 강성현 대표 등이 참석했다.
롯데 유통군 김상현 총괄대표 부회장은 "기술혁신을 기반으로 변화하는 유통 산업이 새로운 성장 동력을 확보하는 데 학계의 연구성과가 큰 힘이 되고 있다"며, "롯데 유통군이 우수한 학술인 지원에 앞장서며 유통산업의 혁신 방향을 제시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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