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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경영

'10분기 연속 흑자'…한샘, B2C 투자 전략으로 부진 타개한다

제품 경쟁력 강화, 고객 중심 유통 채널 개편등 단행
논현동에 플래그십 매장 새단장 오픈…영남권 확장도

 

한샘 플래그십 논현점 전경.

한샘이 B2C 투자 전략 효과를 통해 업황 부진을 타개해나가고 있다. 전방산업인 부동산시장 침체로 업계 전반이 어려움을 겪고 있는 가운데 1위 기업의 행보에 귀추가 쏠린다.

 

20일 한샘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에 따르면 한샘은 올해 3분기에만 4414억원의 매출과 68억원의 영업이익을 거뒀다. 이는 2023년 2분기 이후 10분기 연속 흑자 행진이다.

 

이는 프리미엄과 중·고가 시장을 아우르는 제품 경쟁력 강화, 고객 경험 중심의 유통 채널 개편, 마케팅 고도화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하며 본원적 경쟁력을 높여 실적 방어를 넘어 구조적 체질 개선으로 이어지고 있다는 평가다.

 

실제로 한샘은 최근 몇 년간 B2C 경쟁력 강화를 위해 제품·유통·마케팅 전반에서 구조 개편에 나섰다.

 

부엌 부문이 대표적인 변화 사례다. 한샘의 주력 라인업인 '유로키친'은 디자인과 수납 효율을 개선한 신제품 출시 이후 중·고가 시장에서 점유율이 상승하며 전년 대비 13% 매출 성장을 기록했다. 브랜드 리뉴얼을 단행한 프리미엄 라인 '키친바흐' 역시 전년 대비 44% 성장했다. 감도 높은 디자인과 고급 소재, 시공 신뢰성을 강조한 커뮤니케이션 전략이 프리미엄 소비자층의 수요 회복으로 이어졌다.

 

유통 채널 개편도 주효했다. 한샘은 지난 6월 서울 논현동 가구거리에 '플래그십 논현'을 리뉴얼 오픈하며 오프라인 유통의 방향성을 재정의했다. 단순 전시가 아닌 체험·상담·설계가 결합된 프리미엄 매장으로 재편한 결과 플래그십 논현 매출은 전년 대비 77%, 상담 건수는 50% 증가했다. 수입가구 유통 브랜드 '도무스(DOMUS)'의 매출도 같은 기간 80% 이상 늘며 고급 리빙 시장 내 존재감을 높였다.

 

최근에는 플래그십 스토어를 영남권으로 확장했다. 지난 10월 리뉴얼 오픈한 '플래그십 부산센텀'은 개장 직후 매출과 방문객 수가 두 배 가까이 증가하며 지역 프리미엄 시장의 대표 공간으로 부상하고 있다.

 

고도화된 마케팅 활동을 통해선 매출 확대와 수익성 개선을 동시에 달성했다. 지난 9월 진행한 쌤페스타에서는 고객의 구매 성향과 관심사, 시즌 특성을 분석해 세분화된 타깃에게 인테리어·홈퍼니싱·리빙 분야의 핵심 상품을 전략적으로 노출했다.

 

향후 한샘은 ▲학생방·바스·키즈 등 핵심 카테고리 경쟁력 강화 ▲온·오프라인을 잇는 유통 경쟁력 확장 ▲B2B 구조 재편을 통한 중장기 수익 기반 확대를 통해 본원적 경쟁력을 높여 나간다는 계획이다.

 

한샘 관계자는 "B2C 강화는 단기 실적보다 브랜드의 장기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전략적 선택이었다"며 "앞으로도 제품, 매장, 서비스 전반에서 고객 경험을 중심으로 한 혁신을 이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샘 도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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