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울산시, 5대 교통 정책으로 미래 교통도시 도약 정책 발표

사진/울산시

울산시는 인공지능(AI) 기반 미래 교통도시로 도약하기 위한 '5대 교통 정책'을 20일 발표했다.

 

버스와 철도 중심의 대중교통 혁신을 핵심으로 하는 이번 정책은 시민 누구나 빠르고 편리하게 이동할 수 있는 환경 조성을 목표로 한다.

 

첫째, 어르신 교통복지가 대폭 확대된다. 내년 상반기부터 시내버스 무료 이용 연령이 기존 75세 이상에서 70세 이상으로 낮춰진다. 이로써 약 11만 5000명이 혜택을 받게 되며 기존 6만 5000명보다 약 2배 증가한다. 이용횟수는 월 60회로 제한된다.

 

2026년 상반기 중 바우처 택시 대상도 85세 이상에서 80세 이상으로 확대해 병원 진료 이동을 돕는다. 1만 4000명에서 2만 명 늘어난 3만 4000명이 수혜를 받을 전망이다.

 

둘째, 도시철도망 구축 계획이 확대된다. 울산시는 기존 도시철도 2·3·4호선을 재검토하고 신규 3개 노선을 추가한 도시철도망 계획을 마련했다. 2호선은 북울산역~야음사거리 구간을 진장유통단지 경유로 변경해 수요를 강화했으며 지난 10월 말 기획재정부 예비 타당성 조사 대상 사업으로 선정됐다.

 

3호선과 4호선은 도로 여건과 수요 균형을 고려해 단선으로 조정해 실현 가능성을 높였다. 신규 노선은 2호선 북구연장, 2호선 남구연장, 중구 혁신도시선이다. 트램 1호선은 내년 7월 착공해 2029년 개통 예정이며 수소 트램을 도입해 친환경·저소음 교 통체계를 구현한다.

 

셋째, 울산역 출발 철도가 건설된다. '부울경 30분 생활권' 구축을 목표로 철도망 확충이 본격화된다. 동해선 전철 북울산역 연장은 내년 9월 개통 예정이다.

 

'울산~양산~부산 철도'는 지난 7월 예비 타당성 조사를 통과했으며, 2027년 설계 후 2031년 개통을 목표로 건설된다. '동남권 순환 철도'는 내년 상반기 예비 타당성 조사 결과를 앞두고 있다.

 

넷째, 태화강역 고속철도 기능이 강화된다. 올 연말부터 청량리행 중앙선 KTX-이음 운행이 하루 6회에서 18회로 3배 증편되며 강릉행 동해선에도 KTX-이음이 투입돼 이동시간이 4시간에서 2시간대로 단축된다.

 

아울러 KTX-산천과 SRT의 태화강역 정차 3회 유치를 추진, 2028년 울산국제정원박람회 방문객 교통 편의를 향상시킬 계획이다.

 

다섯째, 부울경 통합 환승할인 체계가 구축된다. 2029년 트램 1호선 개통 시점에 맞춰 부산·양산·김해, 코레일과 통합 환승할인 체계를 시행한다.

 

교통카드 한 장으로 울산, 부산, 양산, 김해 지역의 모든 대중교통과 동해선 전철을 이용할 수 있으며, 매 하차 후 40분 이내 환승 2회까지 기본요금만 지불하는 통합 요금체계가 적용된다.

 

김두겸 울산시장은 "시민 한 분 한 분이 체감할 수 있는 교통 혁신을 통해 '시간은 줄이고, 기회는 늘리는 가장 살기 좋은 도시 울산'을 만들어가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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