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의 평균 점심값이 1만원을 훌쩍 넘어서는 '런치플레이션'이 일상이 되면서, 구내식당과 단체급식 시장이 제2의 전성기를 맞고 있다. 고물가로 외식비가 빠르게 오르자 기업·학교·군부대 등 급식 수요가 급증했고 이에 따라 급식업계는 물론 식품기업들까지 B2B 시장 공략에 속도를 내고 있다.
업계에 따르면 국내 단체급식 시장 규모는 2024년 기준 약 6조원으로 추정된다. 2019년 3조3000억원에서 매년 20%씩 성장한 셈이다. 실제 주요 급식업체들은 올해 3분기에도 나란히 호실적을 거두며 시장 호황을 입증했다.
삼성웰스토리, CJ프레시웨이 , 현대그린푸드 등 주요 급식기업은 올해 3분기 모두 실적 개선세를 보였다. 삼성웰스토리는 3분기 매출 8660억원, 영업이익 530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각각 6.5%, 12.8% 늘었으며, CJ프레시웨이도 역시 매출 9012억원, 영업이익 336억원으로 8.3%, 19.3%씩 성장했다. 현대그린푸드도 매출 6171억원, 영업이익 445억원으로 각각 2.6%, 16.1% 증가했다. 한화그룹에 편입된 아워홈은 6~9월 별도 기준 매출 7572억원, 당기순이익 219억원을 기록하며 인수 후 안정적인 실적 개선세를 보였다.
이같은 시장 확대의 배경에는 외식 물가 급등이 자리한다. 한국소비자원 가격정보포털 '참가격'에 따르면 지난달 서울 외식 선호 메뉴 8종 평균 가격은 지난해 12월 대비 3.44% 상승했다. 특히 칼국수는 평균 9385원에서 9846원으로 4.91% 올라 가장 큰 폭의 상승률을 보였다. 2015년 10월(6545원)과 비교하면 10년 만에 50% 넘게 올랐다. 평균 가격이 1만원에 육박하고, 일부 식당에서는 한 그릇에 1만1000원이 넘는 곳도 적지 않다.
NHN페이코 조사에서도 올해 상반기 직장인 점심값은 전국 평균 9500원, 수도권 핵심 업무지구는 1만1583원으로 집계됐다.
점심 한 끼 부담이 커지자 외식 대비 상대적으로 저렴한 구내식당·단체급식 이용이 늘어난 데다 소비쿠폰 지급 이후 프랜차이즈·외식업장의 매출이 회복되면서 식자재 발주량이 증가, 급식·식자재 기업들의 실적 상승으로 이어졌다.
업계는 고물가 장기화와 건강 중시 트렌드가 맞물리면서 급식 시장의 성장세가 당분간 유지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이에 식품기업들도 B2B 공략 강화에 나서는 모습이다.
hy는 대표 제품인 야쿠르트의 브랜드 파워를 기반으로 '야쿠르트1971 제로'를 급식 시장에 안착시키며 출시 5개월 만에 급식·군납 등에서 150만개 이상 판매했다. CJ제일제당은 B2B 전용 브랜드 '크레잇(Cre:eat)'을 통해 반조리 육가공 솔루션인 '고기솔루션'을 앞세워 군 급식·뷔페 등 인력난 사업장을 중심으로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연평균 매출 증가율은 20% 수준이다. 풀무원 역시 동물복지 제품과 식물성 고기 등 건강 트렌드 기반의 식자재와 냉동 간편식을 공급하며 점유율을 확대 중이다.
업계 관계자는 "군 급식 등 신규 수요가 열리고, 내수 침체로 일반 식품 매출이 둔화하면서 식품기업들이 급식시장에 더욱 적극적으로 뛰어들고 있다"며 "급식 시장은 앞으로도 식품업계의 확실한 성장동력으로 자리매김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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