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상공회의소(이하 부산상의)는 24일 가덕도 신공항 부지 조성 공사 재입찰 발표와 관련한 지역 경제계 입장문을 내고, "국가 전략 사업에서 더 이상의 지연이 허용되지 않는 만큼 뒤늦었지만 필수적인 조치를 환영한다"고 밝혔다.
부산상의는 "지난 4월 시공사 이탈 이후 6개월간 공사가 전혀 진전되지 못한 상황에서 동북아 물류 트라이포트 도약을 준비하던 지역 경제계와 시민들의 기대가 크게 흔들렸다"며 연내 재입찰 발표를 사업 정상화의 출발점으로 평가했다.
다만 "공사 기간이 기존 84개월에서 22개월 늘어난 106개월로 조정된 것에 대해서는 지역 경제계 기대 수준과 분명한 차이가 있으며, 2035년 개항을 상한선으로 설정한 일정"이라며 아쉬움을 나타냈다. 이어 "오랜 기간 항공 인프라 부족에 시달린 남부권 주민과 산업환경을 고려하면 결코 만족할 수 없는 일정"이라고 지적했다.
부산상의는 "정부가 제시한 106개월이 연약 지반 안정, 공정 준비, 해상 장비 제작 등 현 시점에서 고려 가능한 변수의 최대치"라면서 실행 과정에서 혁신 기술 도입을 통한 실질적 공기 단축 역량 발휘를 정부에 요청했다.
그러면서 "가덕도 신공항은 단순한 신공항이 아니라 부산신항·철도·배후단지가 연결되는 동북아 글로벌 물류 트라이포트의 핵심 축이자, 대한민국 미래 성장 동력을 이끌 국가전략공항인 만큼 빠른 착공과 함께 미래 공항 표준을 선도하는 혁신 설계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디지털 트윈·AI 기반 공정 관리·친환경 모빌리티 등 첨단 기술을 도입해 진정한 미래형 스마트 공항으로 완성돼야 한다는 설명이다.
이를 위해 ▲재입찰 절차 신속 진행 ▲AI 기반 공정 관리·디지털 트윈·혁신 시공 기술 등 미래형 첨단 공항 건설을 위한 기술·제도 여건 조속 마련 ▲2035년 개항을 목표가 아닌 상한선으로 인식하고 행정·환경·기술 병목 제거를 통한 단축 방안 즉시 실행을 정부에 촉구했다.
양재생 부산상의 회장은 "가덕도 신공항 건설은 더 이상 늦출 수 없는 국가적 과제이며 남부권 전체의 미래를 결정할 핵심 인프라인 만큼 지금 필요한 것은 논쟁이 아니라 실질적 진전"이라며 "정부가 지역 주민들이 납득할 수 있도록 2035년 이전 조기 개항을 목표로 두고 신속하고, 흔들림 없는 추진 의지를 보여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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