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릉군은 11월 24일과 25일 이틀간 한마음회관 대회의실에서 주요 관광지 근로자 약 50명을 대상으로 관광객 응대 친절 교육과 응급상황 대비 안전 교육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교육은 관광지 운영의 핵심 요소인 친절 서비스와 안전 대응 역량을 강화하고, 현장에서 즉시 활용할 수 있는 실무 중심 교육을 제공하기 위해 마련됐다. 친절 교육은 한국열린사이버대학교 유미인 특임교수가, 안전 교육은 울릉119안전센터가 맡아 진행했다.
유미인 교수는 넌센스 퀴즈를 활용해 교육 분위기를 부드럽게 이끌며 참여도를 높였다. 이어 대인관계 기술, 공감과 경청의 중요성 등 관광객 응대 시 활용 가능한 실질적인 고객 서비스 노하우를 전달했다.
안전 교육에서는 응급상황에서 당황해 평소 익힌 대응법을 제대로 수행하지 못하는 사례를 영상으로 소개하며 경각심을 높였다. 이후 현직 소방관의 지도 아래 교육생 전원이 심폐소생술(CPR) 등 실습에 직접 참여해 실제 상황과 유사한 환경에서 대응 능력을 강화하는 시간을 가졌다.
교육을 수료한 참여자들은 "친절이 관광객뿐 아니라 동료와 자신에게도 적용되는 태도라는 점이 인상 깊었다"며 친절 교육에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또한 안전 교육에 대해서는 "직접 심폐소생술을 해보니 생각보다 힘들었다", "실제로 해보는 것이 큰 의미가 있었다"는 소감을 밝혔다.
남한권 울릉군수는 "울릉군을 찾는 관광객에게 더 높은 수준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현장에서 근무하시는 근로자분들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며 "이번 교육을 통해 친절과 안전에 대한 기본을 다시 세우고, 실제 업무에서도 배운 내용을 실천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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