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시는 25일 국회의원회관 제1세미나실에서 '포항 영일만항 북극항로 특화전략 포럼'을 열고 성황리에 마쳤다고 밝혔다.
이번 포럼은 세계 해양 물류 시스템이 대전환기를 맞는 가운데 포항 영일만항의 북극항로 대응 전략과 특화 발전 방향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특히 최근 정부가 북극항로 정책 추진을 가속하는 흐름에 맞춰 영일만항의 북극항로 특화 방안을 찾고 실질적인 전략을 마련하기 위한 전문가 논의가 폭넓게 이뤄졌다.
동북아시아지방정부연합, 포항영일신항만(주), 포스코플로우를 비롯해 한국해양진흥공사,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한국해양수산개발원, 에너지경제연구원, 유라시아21, 포스텍 등 산·학·연·관 전문가들이 대거 참여해 포항의 산업 경쟁력을 기반으로 한 북극항로 정책 방향을 모색했다.
기조연설은 홍현익 전 국립외교원장이 맡았다. 그는 '북극항로의 기회와 도전, 그리고 한·러 관계'를 주제로 북극항로의 외교·안보적 중요성을 설명하며, 포스텍 중심의 첨단 R&D 인프라를 기반으로 '북극 해운정보센터'를 포항에 설립할 것을 제안했다.
이어진 주제 발표에서는 북극항로 시대에 영일만항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실질적 방안들이 제시됐다. 김학소 전 한국해양수산개발원장이자 청운대 글로벌물류무역연구소장은 '한국의 북극해 및 북극항로 진출전략과 정책방향' 발표에서 북극 연안국과의 전략적 파트너십 구축, 항만-내륙 연계 철도·항공 물류망 확충, 영일만횡단대교 등 연계 인프라 강화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정영두 한국해양진흥공사 북극항로종합지원센터장은 '해진공의 북극 상업 항로화 종합지원 계획'을 통해 북극항로 상업화를 위한 국가 지원 체계와 영일만항의 참여 가능성을 설명했다.
패널토론에서는 영일만항이 북극항로의 최적 전진 기지로 기능하기 위해 필요한 조건과 지역 산업 연계 방안이 논의됐다. 참석자들은 북극항로 시장 규모가 빠르게 확대되는 현 시점에서 영일만항의 선제적 대응이 중요하다는 데 공감했다.
이강덕 포항시장은 "이번 포럼은 포항의 산업 기반을 바탕으로 영일만항이 북극항로 시대를 선도하는 특화 항만으로 도약하기 위한 전략을 구체화하는 자리였다"며 "전문가 의견을 토대로 정부 정책과 연계한 실질적 사업 전략을 마련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포항시는 전국 지자체 최초로 '북극항로 활성화 위원회 운영 및 지원에 관한 조례'를 제정해 북극항로 정책 추진을 제도적으로 뒷받침하고 있다. 또한 '포항 영일만항 특화전략 수립 및 구축 용역'을 내년도 하반기 완료 목표로 추진 중이며, 영일만항의 전략적 위상 강화와 국제 물류 경쟁력 확보 기반을 지속적으로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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