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건설협회는 다음달 1일부터 내년 2월까지 3개월간 주요 건설업체를 중심으로 동절기 건설현장의 사고예방 및 안전문화 확산을 위한 릴레이 캠페인을 진행한다고 26일 밝혔다.
겨울철은 결빙, 강풍, 저온 등으로 인해 추락 및 전도 등 중대재해 발생 위험이 높아지는 시기다. 이번 캠페인은 이러한 계절적 요인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국토교통부와 협회는 지난 봄철 추락사고 예방 캠페인에 이어 현장 중심·참여형 안전문화 확산을 위해 민관합동으로 동절기 특별안전활동을 추진 중이며, 이번 릴레이 캠페인은 그 일환으로 진행된다.
이번 캠페인에는 삼성물산, 현대건설 등 국내 대표 건설업체 9개사가 참여하며, 각 기업의 최고경영자(CEO) 및 안전담당 임원들이 주간별로 현장을 방문해 동절기 안전매뉴얼, 결빙구간 안전조치, 비계·작업발판, 한파 대비 휴게시설·난방기기 등을 중점적으로 확인하고 근로자들과 현장 간담회를 통해 실질적인 현장 안전확보에 노력할 예정이다.
협회 관계자는 "겨울철은 미끄럼이나 추락사고는 물론 한파로 인한 근로자 건강 위험이 높은 시기"라며 "삼성물산 등 주요 건설업체들이 선도적으로 참여하는 이번 캠페인을 통해 건설현장 전반에 '동절기 안전 최우선' 문화가 정착되고 중소업체로까지 퍼지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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