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 의류 제작 대비 탄소 배출 60% 이상 저감 효과
업사이클링 아동용 맨투맨 300점으로 재탄생
세아그룹은 사업장에서 발생한 폐근무복을 업사이클링해 제작한 아동용 맨투맨을 사업장 인근 아동센터와 보육시설에 전달하는 '반짝반짝 업사이클링 캠페인'을 진행했다고 26일 밝혔다.
'반짝반짝 업사이클링 캠페인'은 대부분 폐기 처리되던 사업장 폐근무복을 수거·세척해 재생 섬유로 만들고, 이를 활용해 아동용 맨투맨으로 제작하는 활동이다. 섬유 재생 순환 자원 서비스 기업 '제클린(JeCLEAN)'이 폐근무복 세척과 재생 원료화 등 업사이클링 전 과정에 함께 참여했다.
한국환경연구원(KEI)이 올해 발표한 '폐의류의 국내 재활용 체계 구축 방안 연구'에 따르면 국내 폐의류·폐섬유류 발생량은 연간 80만 톤에 달한다. 이 중 실질 재활용률은 40% 미만으로, 약 32만 톤의 의류가 재활용되지 못한 채 폐기되고 있다. 특히 폴리에스터가 주소재인 근무복·유니폼을 수거·세척 후 업사이클링할 경우 탄소 배출량이 높은 원료 제조 공정을 생략할 수 있어 동일 소재 신규 의류 생산 대비 탄소 배출을 60% 이상 줄일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캠페인에는 ▲세아베스틸 ▲세아창원특수강 ▲세아제강 ▲세아씨엠 ▲세아M&S ▲세아특수강 등 6개 계열사 사업장이 참여해 약 1000점의 폐근무복이 수거됐다. 수거된 근무복은 세척·재생 원료화 과정을 거쳐 폴리에스터 섬유로 재탄생했으며, 이후 의류 제조 공정을 통해 아동용 맨투맨 300점으로 제작됐다. 참여 사업장 임직원들은 '일일 산타'가 되어 각 사업장 인근 아동센터와 보육시설을 직접 방문해 업사이클링 맨투맨을 전달하며 지역사회 공헌 활동도 함께 진행했다.
세아그룹 관계자는 "폐근무복 업사이클링을 통해 새로운 가치를 부여함으로써 단순 기부를 넘어 탄소 배출 저감에 대한 인식 확산에도 기여하고자 했다"며 "앞으로도 임직원들이 함께 참여해 '세상을 아름답게' 만들어 나가는 다양한 사회공헌 캠페인을 지속적으로 펼쳐 나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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