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아트센터(사장 김상회)는 경기도 공연예술 생태계의 새로운 모델을 제시하는 '2025 G-ARTS 프리뷰 컨퍼런스'를 12월 3~4일 개최하고, 내년부터 본격 추진될 G-ARTS 사업의 브랜드를 처음으로 공개한다.
이번 컨퍼런스는 경기도 공연장 네트워크 구축과 시·군 간 협력 체계를 마련하는 사전 단계로, 국내외 공연 관계자와 예술가, 도내 공연장이 참여해 공연예술 창작·유통·확산의 선순환 구조를 논의하는 공식 자리다.
행사는 ▲국내외 사례 주제 강연 ▲경기도 공연장 관계자 라운드테이블 및 네트워킹 ▲2026 G-ARTS 브랜드 발표 ▲경기도형 창작 콘텐츠 쇼케이스 ▲해외 초청 공연 등 '정책-협력-콘텐츠'를 잇는 프로그램으로 구성된다.
첫날(3일)에는 글로벌 무대에서 새로운 예술 시장을 개척한 사례와 지역 중심 협력 모델을 소개한다. 버지니아 하임 호주공연예술마켓 총괄감독, 에마누엘 르죈 리에주 극장 자문 겸 국제프로젝트 매니저, 최준호 국제인형극연맹 한국본부 이사장이 강연자로 나선다.
둘째 날(4일)에는 공연장 관계자 라운드테이블과 연석회의가 진행되며, 시·군 간 공연장 네트워크 강화, 창작·유통 지원 균형, 중앙-지방 지원 격차 해소 등 경기도 공연예술 현장의 핵심 과제를 논의한다.
이 자리에서 '경기 공연예술 어워즈 시민평가단' 위촉식과 함께 2026년 본격 추진될 G-ARTS 브랜드가 처음 공개된다. 김상회 사장은 G-ARTS 브랜드의 핵심 가치와 정체성, 공연장 거버넌스 구축 전략 및 실행계획을 발표할 예정이다.
또한, 해외 우수 공연 작품도 소개된다. 2025년 에든버러 프린지 페스티벌 전 회차 매진을 기록한 호주 서커스 작품
컨퍼런스 참가 신청은 12월 1일까지 경기아트센터 홈페이지에서 가능하며, 서커스 공연은 8세 이상 관람 가능하고 선착순 500명에 한해 무료로 예약할 수 있다(1인 2매 한정).
김상회 경기아트센터 사장은 "G-ARTS는 창작·유통·확산을 하나의 선순환 구조로 연결해 경기도 공연예술의 지속 가능한 생태계를 구축하는 협력 모델"이라며, "이번 컨퍼런스가 실질적 협력의 출발점이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경기아트센터는 2026년부터 '경기 공연예술 어워즈'와 '경기 공연예술 마켓'을 포함한 G-ARTS 사업을 본격 추진해, 우수 콘텐츠 확산과 지역 간 협력을 강화하며 경기도 공연예술 브랜드 경쟁력을 높여 나갈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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