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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주시, 동서횡단철도 토론회 개최…중부권 미래 철도망 방향 제시

영주상공회의소 대회의실에서 중부권 동서횡단철도 전문가 토론회가 진행됐다

중부권 교통의 새 축이 될 동서횡단철도 건설 논의가 영주에서 본격화됐다. 영주시와 영주상공회의소가 공동 개최한 전문가 토론회에서는 철도망 구축 필요성과 영주의 전략적 역할에 대한 심도 깊은 논의가 이어졌다.

 

'중부권 동서횡단철도 필요성과 영주의 역할'을 주제로 한 이번 토론회는 26일 영주상공회의소 대회의실에서 열렸다. 철도 전문가와 산업계 인사, 지자체 관계자, 시민 등 200여 명이 참석해 뜨거운 관심을 반영했다.

 

첫 발표를 맡은 오동익 박사(티랩교통정책연구소)는 이 철도가 "내륙경제를 다시 작동시키는 국가적 장치"라고 정의하며, 내륙 지역의 연결성과 접근성이라는 두 가지 측면에서 사업의 당위성이 확고하다고 밝혔다.

 

두 번째 발표자인 정혁상 교수는 철도산업의 실습·훈련 수요 증가에도 불구하고 이를 뒷받침할 교육 공간이 부족하다고 지적했다. 그는 "아시아 레일텍 트레이닝 센터" 구축이 영주 지역의 새로운 성장 거점이 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중부권 동서횡단철도 전문가 토론회 단체기념사진

좌장 최진석 철도경제연구소장의 진행 아래 열린 종합토론에서는 사업 지연이 곧 중부권의 기회 상실로 이어질 수 있다는 위기의식이 공유됐다. 전문가들과 참석자들은 제5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중부권 동서횡단철도의 반영을 시급히 추진해야 한다는 데 공감대를 형성했다.

 

특히 논의된 핵심 과제로는 ▲총 330km에 달하는 철도 구간의 국가 사업화 ▲중부권 13개 지자체의 공동 대응 체계 마련 ▲향후 수소 물류 확대를 대비한 철도 기반 물류체계의 필요성 등이 꼽혔다.

 

정병대 영주상공회의소 회장은 "철도는 중소기업의 물류비를 낮추고 시장 접근성을 넓히는 가장 확실한 수단"이라며 산업계의 절실함을 강조했다. 유정근 영주시장 권한대행 역시 "동서축 철도가 늦어지면 중부권은 수십 년의 성장을 놓칠 수 있다"며, "정부와 국회를 상대로 강하게 요구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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