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양군 등 7개 지자체가 대전~남해선 철도 건설 사업의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반영을 정부에 요청했다.
함양군과 옥천, 무주, 장수, 산청, 하동, 남해군 단체장은 지난 25일 서울 정동 국토발전전시관에서 김윤덕 장관을 만나 사업의 제5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2026~2035) 포함을 건의했다.
7개 지자체로 구성된 대전~남해선 철도건설 사업 협의체는 사업의 필요성과 기대 효과를 담은 공동 건의문을 장관에게 전달했다.
협의체는 건의문에서 철도 사각지대 해소를 통한 균형 발전 촉진, 덕유산~지리산~남해안을 연결하는 관광벨트 구축, 철도 운영 기반의 일자리 창출과 지역 경제 활성화, 친환경 교통 인프라 확대로 탄소 중립 실현 기여 등 국가적 필요성을 강조했다.
대전~남해선은 대전―옥천―무주―장수―함양―산청―하동―남해를 연결하는 총연장 약 203㎞의 단선 전철 신설 사업이다. 총사업비는 약 5조 4655억원 규모다.
협의체는 "덕유산과 지리산, 남해안을 잇는 내륙권은 오랫동안 철도 인프라에서 소외돼 지역 간 이동이 제한되고 산업·생활 기반 확충에 어려움을 겪어 왔다"고 설명했다. 이어 "대전~남해선이 구축되면 서울 남해 간 이동시간이 기존 5시간에서 3시간으로 단축되고 생활권·경제권·문화권이 하나로 연결돼 상생 기반이 마련되는 만큼 제5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반드시 반영돼야 한다"고 목소리를 모았다.
김윤덕 장관은 "지역의 요구와 사업 필요성을 충분히 공감하고 있으며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검토 과정에서 적극적으로 살펴보겠다"고 답했다.
함양군은 경남도 및 해당 지자체와 협력해 대전~남해선 노선 반영 사전 타당성 용역을 시행하는 등 공동 대응 체계를 강화해 왔다. 지난 8월에는 7개 지자체 단체장이 함양군에 모여 업무 협약을 체결하고 공동 건의문을 채택했다.
함양군 관계자는 "대전~남해선 철도 건설이 완료되면 지역 주민들의 이동 편의가 개선되고 지역 경제와 관광 산업이 활성화될 것"이라며 "이 사업이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포함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함양군은 이날 지리산권과 남해안권을 잇는 관광 인프라 구축을 위해 지방도 1023호선의 국지도 승격도 함께 요청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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