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개발원과 손해보험사들이 안전운전 점수 산정에 필요한 운전 데이터를 직접 생산하기 위한 전용 모바일 앱 서비스를 공동 개발했다. 내비게이션·완성차 업체에 의존하던 운전습관 데이터를 보험업계가 자체 구축하는 기반을 마련했다는 평가다.
보험개발원은 27일 메리츠화재·한화손해보험·롯데손해보험·흥국화재·KB손해보험·악사손해보험·하나손해보험 등 7개 손보사와 함께 '운전습관 모바일 앱'을 공동 개발하고 이달부터 각 사 앱을 통해 순차적으로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밝혔다.
운전습관 기반 자동차보험(UBI) 시장이 지난 2020년 86만3000명에서 2024년 약 450만7000명으로 급성장(연평균 51.2%)하면서 보험사가 운전자 운전습관 데이터를 체계적으로 관리해야 할 필요성이 커진 데 따른 조치다.
그동안 보험사들은 지도 앱이나 자동차 제조사가 제공하는 주행 데이터를 유료로 구매해 안전운전 점수와 할인 특약 설계에 활용해 왔다. 이번에 공통 앱을 통해 원천 데이터를 직접 수집할 수 있게 되면서 데이터 품질과 신뢰도를 높이고 개인정보 보호를 강화하는 한편 고객 특성에 맞는 상품 개발도 수월해질 것으로 기대된다.
운전자는 자신이 가입한 보험사의 모바일 앱을 차량과 블루투스로 한 번만 연동하면 이후 탑승 때마다 자동 연결된다. 앱은 급가속·급감속·급정지·급회전·과속 등 10개 안전운전 지표를 자동 측정해 운전습관을 기록한다. 블루투스 기반으로 본인 차량만 등록되도록 설계해 타 차량을 이용한 점수 조작 등 도덕적 해이를 미리 차단했다.
서비스는 현재 롯데손해보험이 '앨리스(ALICE)' 앱에 먼저 탑재해 18일부터 제공 중이다. 메리츠화재와 하나손해보험이 12월 중 서비스를 시작한다. 나머지 4개 보험사도 순차적으로 앱 기능을 이식한 뒤 운전습관 서비스 오픈을 준비하고 있다.
이후 보험개발원과 각 사는 일정 기간 축적된 데이터를 분석해 지표별 사고위험도를 반영한 표준 안전운전 점수 모형을 개발한다. 이를 보험료 산정과 할인 특약에 직접 활용할 계획이다.
허창언 보험개발원장은 "표준화된 운전습관 데이터 분석 기반 구축은 변화하는 모빌리티 환경에서 소비자 편의성과 보험사 효율성을 함께 높이기 위한 중요한 진전"이라며 "운전습관 기반의 정교하고 차별화된 혁신 상품을 지속적으로 개발해 운전자 모두에게 실질적인 안전과 혜택이 돌아가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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