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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업계

[현장] "이게 작업복이라고?" '아에르웍스', 패션과 현장의 경계 허물다

27일 AK플라자 금정점서 론칭쇼... 일본 '버틀·지벡' 등 5개 브랜드 독점 공개
출범 5개월 만에 부산·수원 이어 금정점 오픈, 내년 6월까지 전국 10개 직영점 확대

(왼쪽부터) 버틀(BURTLE) 히로후미 모리치카 총괄본부장, 그레이스 엔지니어(GRACE ENGINEER'S) 세이지 이케모토 대표이사, 아에르웍스 하춘욱 대표, 조미량 부사장, 그레이스 엔지니어(GRACE ENGINEER'S) 유타 타케모토, 지벡(XEBEC) 린 과장
아에르웍스 브랜드 모델 배우 김민/아에르웍스

국내 최초의 워크웨어 전문 플랫폼 '아에르웍스(AER Works)'가 수도권 공략을 통해 시장 확장에 나섰다. 아에르웍스는 27일 경기도 군포시 AK플라자 금정점에 신규 매장을 열고, 단순한 작업복 판매처를 넘어선 '워크웨어 플랫폼'으로서의 비전을 선포했다. 이는 지난 6월 부산 녹산점, 이달 15일 수원 권선점에 이은 세 번째 핵심 거점으로, 브랜드 출범 5개월 만에 이뤄낸 광폭 행보다.

 

아에르웍스는 이번 론칭을 통해 '현장과 함께 일하다(We Work With You)'라는 브랜드 철학을 구체화했다. 가장 큰 특징은 일본 워크웨어 시장을 선도하는 5개 브랜드(버틀, 지벡, 그레이스엔지니어, 아이즈프론티어, TS디자인)를 독점 계약을 통해 한자리에 모았다는 점이다. 히로시마의 섬유 제조 역사를 기반으로 3대째 이어져 온 이들 브랜드는 기능성과 디자인을 모두 갖춰 '워크웨어계의 명품'으로 불린다.

 

매장에는 총 1000여 종에 달하는 방대한 제품 라인업이 구비됐다. 특히 현장의 불편함을 기술로 해결한 혁신 제품들이 눈길을 끈다. 대표적인 예가 일본 점프슈트 전문 브랜드 '그레이스엔지니어(Grace Engineer's)'의 제품이다. 기존 점프슈트는 화장실 이용이 불편하다는 치명적인 단점이 있었으나, 이 브랜드는 엉덩이 부분에 특수 지퍼를 장착한 '히프 오픈(Hip-Open)' 기능을 개발해 이를 해결했다. 덕분에 남성뿐만 아니라 여성 엔지니어들도 불편함 없이 착용할 수 있어 현장의 호응이 높다.

 

일본 시장 점유율 1위를 자랑하는 '버틀(BURTLE)'은 전자부품 기업 교세라(KYOCERA)와 협업한 냉감 웨어 '에어크래프트(AIRCRAFT)'를 주력으로 내세웠다. 작업복에 고성능 팬을 부착해 체온을 낮추는 기술이 적용된 이 제품은 여름철 고온 다습한 현장에서 필수 장비로 자리 잡고 있다. 이 밖에도 '지벡(XEBEC)'은 안전화와 마초적인 디자인의 작업복을, '아이즈프론티어'와 'TS디자인'은 데님 소재와 무중력 원단 등을 활용해 MZ세대 근로자를 겨냥한 트렌디한 스타일을 선보였다.

 

아에르웍스는 이러한 고기능성 제품군을 앞세워 기존의 기업 간 거래(B2B) 시장뿐만 아니라 기업과 소비자 간 거래(B2C) 시장까지 아우른다는 전략이다. 실제로 일본 워크웨어 시장은 기업 납품과 개인 구매 비중이 50대 50에 이를 정도로 일상복화 되어 있다. 아에르웍스 역시 캠핑, 바이크 등 아웃도어 활동을 즐기는 일반 소비자들을 위해 방한·방풍 기능이 강화된 항공점퍼, 조거 팬츠 등 '워크 라이프 웨어' 라인업을 대폭 강화했다.

 

공격적인 오프라인 확장 계획도 공개됐다. 아에르웍스는 이번 금정점 오픈을 기점으로 내년 6월까지 광주, 대구 등 전국 주요 거점에 직영 매장을 10개까지 늘릴 예정이다. 이후 검증된 직영점 운영 노하우를 바탕으로 하반기부터는 본격적인 가맹 사업을 전개한다. 수도권 및 주요 산업단지를 중심으로 고객 접점을 넓혀 2026년에는 명실상부한 국내 1위 워크웨어 플랫폼으로 도약한다는 목표다.

 

한편, 이날 행사에는 브랜드의 새로운 얼굴이 된 배우 김민과 앰버서더인 프로당구 정수빈 선수가 참석하는 한편 모델들이 직접 워크웨어를 착용하고 런웨이를 걸으며 이목을 집중시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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