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울산항만공사, 제9회 울산항 항만안전 콘퍼런스 개최

사진/울산항만공사

울산항만공사(UPA)는 27일 울산전시컨벤션센터(UECO) 3층 컨벤션홀에서 국내 해운·항만 관계자 250여 명이 모인 가운데 '제9회 울산항 항만안전 콘퍼런스'를 열었다고 밝혔다.

 

울산항 해양안전벨트 주최, UPA 주관으로 진행된 이번 행사는 '안전과 혁신이 만드는 울산항의 새로운 미래'를 주제로 안전항만 울산항의 위상을 높이기 위해 마련됐다. 정종득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 부산본부장이 '안전을 보는 눈, 바꾸면 기업이 달라집니다'를 주제로 기조연설을 맡았다.

 

첫 세션은 AI 기반 항만 안전 기술의 울산항 적용 가능성과 과제를 다뤘다. 임도형 HD현대 아비커스 대표이사는 "인공지능 기반 자율 운항 기술은 기존 항해 장비의 한계를 뛰어넘어 항해 중 선원과 선박의 안전을 극대화할 수 있다"고 밝혔다. 황영하 건국대학교 교수는 국내외 도심 항공 교통(UAM) 서비스 사례를 소개하며 단계별 보완 모델 도입과 유관 기관 협업을 통한 울산항 내 도심항공교통 도입 가능성을 제시했다.

 

특별 세션으로 열린 두 번째 세션은 친환경 에너지 물류 허브 도약을 주제로 진행됐다. 최덕환 한국풍력산업협회 대외협력실장은 국내외 부유식 해상 풍력 사례와 국내 공유수면 점·사용료 관련 애로사항 및 개선 방안을 제안했다. 홍성원 북극물류연구소 소장은 대한민국의 북극항로 활동을 설명하며 "울산항은 러시아 관련 부처와의 교류를 통한 물동량 확보가 최우선"이라고 강조했다.

 

마지막 세션에서는 항만운송 사업체 안전 사고 저감 전략을 주제로 패널 토론이 열렸다. 오현수 항만안전연구소 소장이 좌장을 맡았고, 박명래 해양수산부 행정사무관, 오근석 항만안전점검관, 유병건 울산항만물류협회장, 박규순 울산항운노동조합 위원장이 패널로 참여했다.

 

패널들은 최근 3년간 울산항 안전 사고를 분석하며 울산항 안전문화 향상을 위한 공동 노력의 필요성을 역설하고, 항만 현장의 애로 사항과 지원·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변재영 UPA 사장은 "이번 콘퍼런스에서 나온 귀중한 의견과 경험은 울산항의 안전 수준을 한 단계 끌어올릴 것"이라며 "앞으로도 지역 항만업계와 협력해 안전한 울산항 조성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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