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증권>증권일반

[인터뷰] 이현승 “정책은 늦고 시장은 빠르다…금투협을 ‘실행 허브’로 전환할 때”

23년 금융시장 경험…“금투협, 이익단체 넘어 투자자·시장 신뢰 회복의 중심축 돼야”
리스크관리·내부통제·영업관행 개선 ‘3대 과제’ 제시
“사고 이력·징계·준법 기준 공동관리로 신뢰 회복…협회는 규제와 시장 잇는 조정자”

금융투자협회 회장에 도전하는 이현승 전 KB자산운용·SK증권 대표/메트로경제

자본시장 규제 개편과 연금·세제 논의가 동시에 진행되면서 금융투자협회에 요구되는 역할도 달라지고 있다. 정부 정책을 단순히 해석해 전달하는 역할을 넘어, 현장의 언어를 정책 설계 단계에 연결할 수 있는 리더십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커진다. 관·민을 모두 경험한 이현승 전 KB자산운용·SK증권 대표는 "정책과 시장의 속도를 맞추기 위해 협회가 실행 중심 조직으로 바뀌어야 한다"며 출마 배경을 설명했다.

 

이현승 전 KB자산운용·SK증권 대표는 자신을 "시장과 정부의 언어를 모두 이해하는 사람"이라고 소개한다. 1988년 행정고시를 통해 재정경제부에 입문해 12년간 정책 설계와 집행을 경험했고, 이후 메릴린치증권, GE Energy Korea 대표이사, 국내 증권·운용사 CEO로 16년을 보냈다. 관과 민, 국내와 글로벌, 증권사와 운용사를 모두 거친 이력이다.

 

◆정책 설계 단계까지 들어가는 협회… "회원사가 첫 번째 고객"

 

이 전 대표는 현재 자본시장의 가장 큰 문제로 시장 변화 속도와 제도 정비 속도 사이의 간극을 지적했다. 그는 "시장과 기술은 하루가 다르게 변하는데 제도는 그 속도를 따라가지 못한다"며 "정책이 뒤늦게 반영되는 구조가 반복되면 어떤 규제 완화도 현장에서 체감되지 않는다"고 말했다.

 

그는 정부 정책을 해석해 전달하는 기관이 아니라, 정책 설계 초기부터 시장의 언어를 정책의 언어로 번역하는 '실행 플랫폼'이라고 정의했다. 이어 "협회는 정부의 하청기관이 아니라 회원사의 회비로 운영되는 조직"이라며 "협회의 첫 번째 고객은 정부가 아니라 회원사"라고 강조했다.

 

대형사와 중소형사의 고민은 완전히 다르다는 점도 짚었다.

 

이 전 대표는 "대형사는 글로벌 확장·발행어음·IMA 같은 성장 전략이 중요하고, 중소형사는 NCR·준법·IT 비용처럼 생존과 직결되는 문제가 더 절박하다"며 "이 간극을 메우는 조정자 역할이 협회가 맡아야 할 일"이라고 설명했다.

 

이를 위해 그는 취임 즉시 '금융투자 인가지원센터(가칭)'를 신설하겠다고 했다. 이 전 대표는 "회원사 CEO들은 new biz를 준비하면서 인가 절차의 지연과 불확실성, 과거 제재 이력과 무관한 사업까지 막히는 연계제재를 가장 큰 애로로 꼽는다"며 "연계제재가 혁신을 막고 있는 건 사실"이라고 말했다.

 

그는 인가지원센터가 인가 준비 과정에서 필요한 요건과 절차를 앞단에서 정리해 주고, 당국 심사 동향을 수시로 분석해 회원사에 알려주며, 제출 서류의 완성도를 높이는 방식으로 전문화된 사전 지원 기능을 한곳에서 제공하는 조직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 전 대표는 "회원사가 처음부터 제대로 준비하면 당국 심사 기간도 단축되고 예측 가능성도 커진다"며 "이건 임기 초 바로 실행해 눈에 띄는 성과를 만들 수 있는 영역"이라고 말했다.

 

◆왜곡된 연금·세제 구조 바로잡기… "퇴직연금이 국내 시장 체력을 키워야"

 

이 전 대표가 "가장 먼저 정부·국회와 논의하겠다"고 밝힌 영역은 퇴직연금·세제 개편이다.

 

그는 "퇴직연금은 자본시장·금융업·국민노후를 동시에 움직이는 트리플 엔진이지만 지금은 엔진이 제 기능을 못하고 있다"며 "원리금 보장형 자산이 80% 이상을 차지하고, 디폴트옵션도 위험자산 비중이 제한돼 성과를 내기 어렵다"고 지적했다.

 

특히 연금계좌 내 국내 주식형 상품의 매매차익 과세 문제를 핵심 왜곡 지점으로 꼽았다. 이 전 대표는 "일반 계좌에서는 비과세인 국내 주식형 상품이 연금계좌에서는 과세된다. 이 구조에서는 연금자금이 해외로 쏠릴 수밖에 없다"며 "퇴직연금이 국내 자본시장의 체력을 키우는 장기자금으로 유입되려면 이 제도부터 바로잡아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연금계좌 내 국내 주식형 상품 과세 합리화, 디폴트옵션 위험자산 비중 상향, 국내 주식 장기투자 확대 방안을 하나로 묶은 '연금혁신 3대 패키지'를 제안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세제 전반에 대해서도 구체적 방향을 제시했다. 이 전 대표는 "펀드까지 배당소득 분리과세를 확대하고, 장기보유특별공제를 소액주주까지 넓히며, 청년층을 위한 비과세 청년도약펀드도 도입해야 한다"며 "협회 내 '금융투자 조세지원센터'를 만들어 세제 분석부터 정책 설계까지 직접 수행하는 구조로 가야 한다"고 설명했다.

 

그는 "투자자 의사결정에서 세금은 가장 중요한 변수"라며 "세제를 이해하기 쉽고 예측 가능하게 만드는 것이 금투협이 가장 앞서 해야 할 일"이라고 말했다.

 

◆모험자본·내부통제까지 전면 개편

 

이 전 대표는 한국경제가 저성장 국면을 벗어나기 위해서는 모험자본 전주기 설계가 필수라고 강조했다.

 

그는 "모험자본은 단순한 재무투자가 아니라 국가 성장의 근본 체력"이라며 "조달 단계에서 발행어음·IMA 편중을 벗어나 증권금융·기관투자자·BDC·해외자본 등으로 자금을 다변화해야 한다"고 말했다.

 

BDC 운용 주체를 증권사까지 확대해 증권사가 모험자본 공급의 핵심 축이 되도록 해야 한다는 제안도 내놨다. 이 전 대표는 "공적 자금이 마중물이 되고 민간자본이 본격 유입되는 구조를 만들어야 선순환이 형성된다"고 설명했다.

 

투자 이후에는 비즈니스 모델 분석이 가능한 심사역량, 글로벌 진출·기술·경영 측면의 지원 체계가 같이 갖춰져야 하며, 회수 단계도 IPO·M&A뿐 아니라 세컨더리 펀드·SPAC·기술특례 상장 등 다양한 루트를 활성화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자본시장은 자금이 돌고 다시 미래에 재투자되는 순환을 만들어야 성장한다"며 "이 순환을 완성시키는 것이 모험자본 정책의 핵심"이라고 강조했다.

 

내부통제 이슈에 대해서도 그는 "제도를 어떻게 고치는지가 아니라 문화가 바뀌어야 한다"고 말했다.

 

이 전 대표는 "규정만 고친다고 내부통제가 되는 것이 아니다. 내부통제는 문화"라며 "업계 구성원들이 '이런 행동을 하면 시장에서 퇴출될 수 있다'는 감각을 체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그는 사고이력관리제 도입을 약속했다. 사고를 낸 인력이 회사를 옮기면 이력이 단절되는 문제를 협회 차원에서 관리·공유하는 방식으로 해결하겠다는 것이다.

 

이 전 대표는 "각 회사 HR팀의 검증에는 한계가 있다"며 "징계 정보를 협회가 일정 수준 정리·공유하면 업계 전체의 자정능력이 크게 높아질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협회와 회원사, 준법·IT 전문가가 공동으로 만드는 준법 체크리스트 공동화 체계를 도입해 "서류만 쌓이는 내부통제가 아니라 사고를 실제로 줄이는 시스템"을 만들겠다고 했다.

 

'임기를 마친 뒤 어떤 평가를 받고 싶은가'라는 질문에 이 전 대표는 "3년 뒤 회원사들이 '이현승 회장 시절, 협회는 회원사를 위해 존재하는 조직이었다'고 말해준다면 그것이면 충분하다"며 "현장의 목소리를 가장 먼저 듣고 가장 현실적으로 해결하는 즉시 대응형 회장이 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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