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산시는 민선 8기 핵심과업으로 추진해 온 서울·경기권 광역·시외버스 노선 확보에 총력을 기울인 결과, 다수의 노선이 반영됐다고 30일 밝혔다.
이권재 시장은 취임 직후부터 3년여 동안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 KD운송그룹 등을 지속적으로 방문하며 버스 노선 확충을 직접 추진해 왔다. 그 결과 서울 도심을 비롯해 도심 공항, 판교·야탑 등 수도권 주요 거점으로의 접근성이 크게 향상됐다.
시가 밝힌 민선 8기 확보 노선은 ▲서울역행 광역버스 5104번 ▲성남 야탑·판교행 광역버스 8301번·8302번 ▲김포국제공항행 리무진 8848번 ▲원도심·세교 1·2지구 ↔ 잠실·동서울터미널 시외버스 8135번·8145번 ▲세교 1·2지구 ↔ 성남 야탑행 시외버스(12월 중 신설) 등이다.
지난 7월 첫 운행을 시작한 서울역행 광역버스 5104번은 세교 1·2지구에서 출발해 세마역, 북오산IC를 지나 서울역까지 직행하는 노선으로, 오산시민의 숙원사업이었다. 기존 강남·사당 중심의 노선 구조에서 벗어나 서울 전역으로 이동이 수월해졌다는 평가다.
판교·야탑행 8301·8302번 광역버스는 지난해 4월 노선 분리와 신설을 통해 운행을 시작했고, 특히 8301번은 지난 7월 하루 4회에서 8회로 증차되며 교통 편의가 크게 개선됐다.
잠실·동서울터미널을 잇는 8135번과 8145번 시외버스도 각각 9월과 11월 개통해 운행 중이며, 세교 2지구에서 출발해 세교 1지구를 거쳐 야탑으로 향하는 시외버스 노선도 12월 중 운영을 시작할 예정이다.
코로나19로 중단됐던 김포국제공항행 공항리무진버스도 지난해 12월 재개통해 운행 중이며, 이와 함께 광역버스 5300번의 고현동 정차가 추가되어 남부 생활권 교통 접근성도 강화됐다.
이권재 오산시장은 "서울과 경기권 주요 거점으로 향하는 노선 확충을 통해 시민 이동 편의가 크게 높아질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광역교통망 확충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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