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시가 광역버스 승차난 해결을 위한 획기적인 정책으로 범정부 평가에서 우수기관에 이름을 올렸다. 고양시는 지난 27일 행정안전부·국무조정실·인사혁신처가 공동 주관한 '2025 적극행정 경진대회'에서 지방자치단체 부문 우수상(행정안전부장관상)을 수상했다고 30일 밝혔다.
올해 경진대회에는 중앙부처·지방자치단체·공공기관 등 343개 기관이 총 649건의 적극행정 사례를 제출했으며, 그중 고양시 버스정책과가 추진한 '전국 최초 광역버스 정규노선 중간배차' 정책이 탁월한 현장 해결력으로 높은 점수를 받았다.
문제의 발단은 2023년 12월 도로교통법 시행령 개정으로 광역버스 입석이 전면 금지되면서 시작됐다. 서울로 출퇴근하는 시민들이 하류 정류소에서 버스를 기다려도 빈자리가 없어 승차하지 못하는 상황이 반복되자, 고양시는 출퇴근 시간대 현장을 직접 찾아 혼잡 상황을 세밀하게 관찰하며 문제의 원인을 분석했다.
고양시는 실증된 문제를 토대로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대광위)를 집중 설득해, 광역버스 정규노선 내 중간배차 도입을 전국 최초로 승인받았다. 혼잡 시간대에 승차가 어려운 구간만을 겨냥해 추가 배차하는 방식으로, '수요대응형 광역버스 운행'의 모범 모델을 제시했다는 평가다.
이 정책은 올해 상반기 고양시 자체 적극행정 경진대회에서 이미 대상을 받은 바 있으며, 이번 범정부 경진대회에서도 모범사례로 인정되며 다시 한번 성과를 입증했다. 고양시의 "적극행정은 현장에 답이 있다."는 행정철학이 국가 차원에서도 공식적으로 확인된 셈이다.
이동환 고양특례시장은 "시민이 실제로 느끼는 불편을 줄이는 것이 적극행정의 본질"이라며, "앞으로도 현장에서 답을 찾는 실행 중심 행정을 통해 시민의 일상 불편을 선제적으로 해소하겠다"고 말했다.
고양시는 이번 성과를 계기로 광역교통 분야 적극행정을 더욱 강화해, 시민의 이동권 향상과 교통 불편 해소를 위한 다각적 정책을 이어갈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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