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게임학회는 최근 중앙대학교에서 2025년 추계학술발표대회를 개최하며 AI 에이전트 기술과 게임산업의 융합 전략을 집중적으로 논의했다고 1일 밝혔다.
이번 학술대회 오전 세션에서는 일반 논문과 포스터 발표를 비롯해 디지털자산 분과, SKU 인문과학연구소, 한국여가복지경영학회가 참여한 공동 학술세션이 운영됐다. 총 66편의 국내외 연구가 발표되며 게임학과 인접 분야 전반에서 학문적 성과를 공유하는 자리가 마련됐다.
오후에는 '게임과 AI 에이전트 기술'을 주제로 한 전문 세션이 이어졌다. 최혁준 EA코리아 PD와 염의준 엑소게임즈 대표는 AI 기반 게임 제작 자동화와 콘텐츠 생성 기술을 중심으로 강연을 진행했다. 이어 열린 패널토론에서는 AI 에이전트가 게임 개발과 운영, 밸런싱 구조에 가져올 변화와 이에 대응하기 위한 산업·정책 전략이 심층적으로 논의됐다.
위정현 한국게임학회장은 "AI와 에이전트 기술이 게임뿐 아니라 다양한 산업 전반에 긍정적 영향을 확장하고 있다"며 "이번 대회가 학문적·산업적 교류 범위를 넓히는 계기가 됐다"고 말했다.
행사 총괄자인 이지연 학술위원장은 "AI 에이전트 기술은 게임 제작 방식과 이용자 경험을 근본적으로 바꾸는 핵심 영역"이라며 "최신 기술과 활용 사례가 폭넓게 공유된 만큼 향후 산업의 기술 발전과 융복합 확장에 중요한 기반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국게임학회는 이번 대회를 계기로 학문·산업·기술을 잇는 미래형 게임 생태계 논의를 본격화해 다양한 연구 교류 프로그램과 협력 프로젝트를 지속 확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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