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 플랫폼 전문기업 아크릴이 의료 인공지능 상업화를 추진하며 글로벌 디지털 헬스케어 시장에 도전한다.
1일 국내 제약·바이오 업계에 따르면, 아크릴은 인공지능 기반 헬스케어 플랫폼 '나디아'를 핵심 성장축으로 제시하며 향후 기업 전략과 비전을 공개했다.
아크릴의 '나디아'는 인공지능 전환(AX) 플랫폼이다. 아크릴은 병원 데이터를 표준화하기 위해 자동 정형화, 구조화 등의 기능이 탑재된 '나디아 코어', 인공지능 디지털 의료기기(SaMD)를 개발하는 '나디아 에스더' 등을 지속 개발해 왔다.
아크릴 측은 "의료 인공지능 기술력을 실제 현장에 적용하는 과정에서 단순 모델 개발만으로는 실질적인 경험으로 이어지지 못하는 구조적 한계를 확인했다"며 "이를 개선하는 데 중점을 두며 '인공지능 전환' 확산을 주도하고자 한다"고 설명했다.
아크릴은 나디아를 앞세워 국가 의료 AI 프로젝트에도 합류하는 등 독자 기술력을 입증하는 데 역량을 쏟는다. 현재 SaMD 4종이 식약처 인허가를 획득했으며 추가 3종이 개발 및 임상 단계에 있다.
최근에는 우즈베키스탄, 미국, 말레이시아 등 중앙아시아, 북미, 동남아 지역을 중심으로 해외 시장 진출을 확대했다.
지난달 우즈베키스탄 디지털개발부 소속 우즈인포컴과 전략적 협력을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했는데 이미 우즈베키스탄 시장에서는 의미 있는 성과를 거두며 사업 가능성을 입증한 바 있다. 지난 2023년 200병상 규모의 우즈베키스탄 제4병원에 병원정보시스템 '나디아'를 성공적으로 구축한 것이다.
아울러 아크릴은 지난 2011년 설립 이후 국내외에서 인공지능 산업을 개척하고 있다. 2022년 기준 연간 매출 92억원에서 2024년 134억으로 연평균 20% 이상의 성장세를 기록하며 외형 확장도 이뤄냈다.
아크릴은 오는 16일 코스닥 시장 진입을 앞두고 있다. 이번 상장을 통해 총 180만 주를 공모한다. 공모가 밴드는 1만7500~1만9500원이며 이에 따라 총 공모금액은 315억~351억원 수준이다.
수요 예측은 지난 11월 25일부터 12월 1일까지 진행됐고 일반 청약은 오는 4일~5일 양일간 이어질 예정이다. 상장주관사는 신한투자증권이다.
박외진 대표는 "아크릴은 AX 인프라를 통해 산업별 AI 도입의 실제 효과를 만드는 기업"이라며 "이번 상장을 계기로 글로벌 시장에서 AX 확산의 표준을 제시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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