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시장상권진흥원(경상원)이 지난해 파주시 심학산 돌곶이길 상권에 조성한 '심학산 빛의 거리'가 지역 경제 활성화의 대표 사례로 떠오르고 있다. 경상원에 따르면 조성 이후 인근 상권의 저녁 시간대 매출이 점심 시간대와 비슷한 수준으로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경기도 브랜드 거리 육성사업'은 골목상권과 문화를 결합해 지역 상권에 활력을 불어넣는 프로젝트로, 지난해 파주돌곶이길상인회가 대상지로 선정됐다. 심학산과 출판도시 등 관광 인프라가 풍부한 이 일대는 낮 시간대 방문객이 많았지만, 저녁 시간이 되면 인구가 빠져나가며 매출이 크게 줄어드는 문제가 있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경상원은 돌곶이길 둘레길에 미디어아트 조형물 14개를 설치하고, 지난해 6월 5일 점등식을 열어 '심학산 빛의 거리'를 완성했다. 이후 상인회가 야간 영업시간을 늘리고 홍보 활동을 이어가면서 저녁 시간대(18~23시) 매출이 점심 시간대와 동등한 수준까지 상승했다. 특히 저녁 매출은 파주시 외식업 평균 대비 두 배 이상 높은 것으로 분석됐다.
파주돌곶이길상인회 한철수 회장은 "빛의 거리가 생긴 후 해가 지면 문을 닫던 상점들이 늦은 시간까지 손님을 맞이하게 됐다"며 "상권 전체에 활력이 생겼다"고 말했다.
경상원 김민철 원장은 "심학산 빛의 거리는 주야간 균형 있는 상권 활성화의 모범사례"라며 "상권 환경 개선과 더불어 도민이 즐길 수 있는 콘텐츠를 확대해 체류형 문화 관광지로 발전시키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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