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산시는 시민 숙원사업이자 민선 8기 핵심 과업으로 추진해온 주요 도로망 확충사업이 빠르게 진척되고 있다고 1일 밝혔다.
이권재 시장은 취임 직후부터 3년여 동안 국토교통부, 국회, LH 등을 직접 찾아다니며 멈춰 있던 사업의 재추진과 사업비 확보에 힘써 왔다.
그 결과 ▲경부선철도 횡단도로 ▲양산동~국도1호선 연결도로 ▲지곶동~세교지구 연결도로 ▲서랑저수지 진입도로 개설 등 주요 사업들이 속도를 내며 도시 구조 변화가 가시화되고 있다.
경부선철도 횡단도로는 세교2지구 광역교통개선대책의 일환으로 추진 중인 사업으로, 원동(국도 1호선)과 누읍동을 연결하는 총연장 1.54km 규모다. 총사업비 1,339억 원이 투입되며 오는 2029년 12월 준공을 목표로 공사가 본격화됐다. 이 과정에서 시는 LH로부터 추가 사업비 300억 원을 확보해 LH 부담금을 538억 원으로 늘리며 재정 부담을 줄였다.
양산동~국도1호선 연결도로는 양산3·4지구 개발과 연계된 공공기여사업으로, 세마e편한세상 아파트 일대에서 국도1호선 롯데리아 사거리까지 총연장 590m, 폭 30m(왕복 6차선)로 조성된다. 총 350억 원의 사업비 전액이 공공기여로 추진되며, 2026년 말 준공을 목표로 터파기 작업이 진행 중이다. 2,600여 세대가 거주 중인 양산동은 앞으로 6,000세대가 추가 입주할 예정으로, 도로 개통 시 교통흐름 분산과 한신대 학생들의 통학환경 개선 등 생활 편익이 기대된다.
시는 지곶동과 세교지구를 직접 연결하는 도로 개설에도 착수했다. 총연장 600m, 폭 30m(왕복 6차선) 규모로, 60m 터널과 교차로 개선이 포함된 사업이다. 2026년까지 지곶동~가장3산단 구간을 우선 개통하고 2027년 말 전 구간 준공을 목표로 현재 문화재 시굴 조사가 진행되고 있다. 해당 도로가 개통되면 두 생활권이 직접 연결돼 교육·문화·복지시설 접근성이 개선되고 산업단지 물류 이동도 한층 원활해질 전망이다.
서랑저수지를 시민 힐링공간으로 조성하기 위한 진입도로 확장공사도 추진되고 있다. 지곶 중앙로에서 서랑저수지까지 약 1km 구간을 폭 18m로 확장하는 사업으로, 2026년 말 준공을 목표로 문화재 발굴조사가 진행 중이다. 도로 양측에는 총 130면의 노상주차장이 조성돼 주차난 해소와 관광 접근성 개선이 기대된다. 서랑저수지 일원에는 수변 데크로드, 음악분수, 야간 경관조명, 쉼터 등이 들어설 예정으로 지역 관광 인프라 확충 효과도 예상된다.
이권재 시장은 "도로망 확충은 단순한 교통사업이 아니라 시민의 일상과 지역의 미래를 연결하는 핵심 과업"이라며 "각 사업을 흔들림 없이 추진해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교통혁신을 반드시 이루겠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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