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가 전국 최초로 수소연료전지 기반 대형 수소전기트랙터 실증 운행에 돌입했다.
울산시는 2일 오후 태화강국가정원 내 남구 4둔치에서 '전국 최초 탄소 배출 없는 수소전기트랙터 화물운송 실증 차량 인도식'을 개최했다.
김두겸 울산시장, 김동욱 현대자동차 전략기획실장 부사장 등 100여 명이 참석해 첫 운행을 축하했다.
행사에 앞서 울산시, 현대자동차, 울산테크노파크, 울산도시공사, CJ대한통운, 현대글로비스, 롯데글로벌로지스 등 7개 기관·기업이 '수소전기트랙터 국내 실주행 환경 실증 및 운영기술 개발'을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실증에는 수소전기트랙터 3대가 투입된다. 3개 물류 기업이 각 1대씩 운행하며, 앞으로 4년간 연간 약 4만km씩 컨테이너·자동차 부품·택배 등 다양한 화물을 운송한다.
실증 차량은 현대차가 울산시와 협업해 개발·공급했다. 350kW 고효율 모터와 188kW 연료전지 스택, 72kW 고전압 배터리가 탑재됐으며, 수소 탱크 용량 68kg으로 1회 충전 시 약 761km 주행이 가능하다.
기존 내연기관 화물차는 일반 승용차 대비 미세 먼지 배출량이 153배에 달해 친환경 전환 필요성이 제기돼 왔다. 디젤 트랙터를 수소전기트랙터로 대체하면 차량 한 대당 연간 70t의 CO₂ 저감 효과가 기대된다.
김두겸 시장은 "국내 대형 화물차 시장의 무공해차 전환 분위기 조성을 위해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한편 울산시는 2028년까지 총 295억원을 투입해 북구 및 울산미포 국가산업단지 일원에 울산형 수소도시를 조성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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