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태용 김해시장이 김윤덕 국토교통부 장관과 지난 1일 직접 만나 시 핵심 현안에 대한 지원을 촉구했다.
이날 논의된 사안은 부산-김해경전철 민간 투자사업, 창원-김해 고속도로, 국가 스마트 물류 플랫폼 조성사업 등 3가지다.
이날 홍 시장은 부산-김해경전철 민간 투자사업의 협약 당사자인 국토부가 국비를 분담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1992년 국무회의 의결로 국내 최초 정부 주도 시범사업으로 시작된 부산-김해경전철 민간 투자 사업은 추진 과정에서 수요를 과다 예측하고 막대한 민간 차입금이 들어갔다.
2002년 12월 실시 협약을 앞두고 기획예산처 심의 단계에서 사업 시행 주체가 정부에서 '정부 및 지방자치단체'로 수정됐다. '건설교통부·김해시·부산시·부산-김해경전철' 간 협약이 맺어졌다.
국토부가 실시 협약 체결자임에도 2011년 개통 후 지금까지 김해시와 부산시만 14년간 8200여억원의 재정 지원금을 부담했다.
홍 시장은 2002년 협약 변경 당시 '정부의 제안 의견과 실시 협약서'를 근거로 국토부가 협약 당사자로서 국비부담 방안을 내놓고 2041년까지 지자체와 함께 재정 지원금을 나눠야 한다고 역설했다.
창원-김해 고속도로 건설도 중점적으로 설명했다. 김해-밀양 고속도로가 2025년 10월 예비 타당성 조사를 통과하면서 후속 연계 구간인 김해-창원 노선을 정해야 한다. 김해, 창원, 밀양 국가 산업단지 등에서 늘어나는 교통·물동량을 원활히 처리하기 위한 산업·물류 도로망 구축이 목적이다.
홍 시장은 2026년 상반기 결정 및 고시를 앞두고 창원김해 고속도로를 제2차 국가도로망종합계획 수정계획(2021~2030)과 제3차 고속도로 건설계획(2026~2030)에 포함시켜 달라고 적극 요청했다.
국가 스마트 물류 플랫폼 조성사업의 필요성도 강조했다. 무역 의존도가 G20 국가 중 2위로 높은 한국에서 물류산업은 핵심 기간 산업이며 글로벌 물류 공급망 시장을 선도할 국가 전략이 필요하다.
김해시는 부산신항, 진해신항, 가덕도신공항 및 김해공항, 신항 철도 및 고속도로 등을 갖춰 글로벌 물류 도시로 성장할 조건을 모두 보유한 국제 물류 플랫폼 최적지로 꼽힌다.
홍 시장은 김해시와 부산시 일원에 북극항로와 연계한 트라이포트 기반 글로벌 스마트 물류 산업 클러스터를 만들 수 있도록 '국가전략사업 지정과 국가물류기본계획(2026~2035) 반영', '국가 스마트 물류 플랫폼 연구 용역 결과에 따른 후속조치의 신속한 이행'을 강하게 요구했다.
김윤덕 장관은 "김해시 현안 사업의 중요성과 시급성을 충분히 공감했다"며 "국가 균형 발전과 김해시 발전을 위한 해법을 적극 검토하겠다"고 답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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