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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시, 부동산·지적 업무시스템 화재 대응 완료

인천시청 전경

인천광역시는 지난 9월 26일 국가정보자원관리원 화재로 중단됐던 부동산·지적 분야 업무시스템의 장애 대응 과정을 평가하고, 자체 공간정보시스템 개선 방안을 마련했다고 3일 밝혔다.

 

화재 당시 부동산 및 지적 분야 15개 업무시스템 중 6개가 장애를 겪어 시민 불편이 예상되자, 인천시는 9월 27일부터 비상근무 체계를 가동했다. 개업공인중개사 6,188명에게 부동산 거래계약 방문신고 안내 문자를 발송하고, 시와 군·구 누리집을 통해 장애 상황과 대체 절차를 신속히 안내하며 민원 불편을 최소화했다.

 

특히 인터넷을 통한 부동산 거래신고와 지적공부 발급이 중단되자 9월 29일 시와 군·구 관계자 55명이 참석한 긴급 영상회의를 열어 대응 방안을 논의했다. 9월 30일에는 구청과 행정복지센터를 방문해 현장 업무처리 상황을 점검하고 민원인의 애로사항을 청취했다.

 

대민 영향도가 큰 부동산거래관리시스템은 9월 30일 오후 1시에, 부동산종합공부시스템은 10월 10일 오전 9시에 정상화되어 인터넷 서비스가 재개됐으며, 나머지 시스템도 10월 28일까지 모두 복구 완료됐다. 장애 기간인 9월 29일부터 10월 2일까지 군·구에서는 부동산 거래계약 2,230건과 지적공부 방문 발급 4,850건을 수기 처리하며 민원 불편을 최소화했다.

 

한편, 인천시는 '인천시 지도포털' 등 8개 시스템과 전산장비 59대를 운영 중이며, 이 중 21대(35%)가 내용연수 6년을 초과한 노후 장비로 파악돼 장애 위험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내년까지 8개 시스템을 3개로 통합·개편하고, 가상화 서버를 이용한 이중화 체계를 구축해 장애 발생 시에도 서비스를 대체 운영할 계획이다. 또한 내용연수가 경과하거나 도래하는 노후 장비 28대는 2028년까지 단계적으로 통폐합할 예정이다.

 

이철 인천시 도시계획국장은 "화재 직후 휴일 비상근무, 군·구 긴급 영상회의, 현장 민원처리 모니터링 등 신속한 대응으로 민원 불편 최소화에 최선을 다했다"며, "앞으로는 공간정보시스템을 통합하고 이중화하여 중단 없는 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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