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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자동차·기아, ‘2025 대한민국 기술대상’ 대통령상·장관상·동탑산업훈장 수상

현대차·기아 관절로보틱스팀 윤주영 팀장(왼쪽부터·장관상), 현대차·기아 차량제어개발센터장 오종한 상무(동탑산업훈장), 현대차·기아 기초소재연구센터장 홍승현 상무(대통령상)가 3일 서울 코엑스에서 열린 '2025 대한민국 기술대상'에서 상을 수상한 뒤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현대차그룹

현대자동차·기아는 3일 서울 코엑스에서 열린 '2025 대한민국 기술대상'에서 대통령상·장관상·산업기술진흥 유공 동탑산업훈장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산업통상부가 주최하는 '대한민국 기술대상'은 기술 개발과 실용화에 크게 기여한 기업 및 기술인을 선정해 시상하는 행사다. 이번 행사에서 현대차·기아는 '탄소 배출 저감을 위한 자동차 철강 부품 제조 혁신 기술'로 최고상인 '대한민국 기술대상 대통령상'을 수상하는 영예를 안았다.

 

현대차·기아의 기초소재연구센터가 개발한 해당 기술은 기존 특수강 부품 제조 과정에서 필수로 수행되던 '열처리 공정'을 대폭 축소하거나 생략할 수 있도록 한 것이 특징이다. 현대차·기아는 균일 경화 기술을 적용해 열처리 시간을 크게 단축하고, 특수 가공 및 성형 공법을 개발해 기존과 동일한 수준의 부품 물성을 확보했다.

 

해당 기술이 향후 양산 전역에 적용될 경우 샤시 부품 제조 공정에서의 탄소 배출을 최대 70%까지 줄일 수 있을 것으로 회사는 전망했다.

 

또 착용로봇 '엑스블 숄더'는 '대한민국 기술대상 장관상'을 수상했다. 이 로봇은 산업 현장의 '윗보기 작업'에서 작업자의 어깨 근력을 보조해 근골격계 부담과 피로도를 낮추는 역할을 한다.

 

오종한 현대차·기아 차량제어개발센터장은 구동모터 기반의 차량 모션 제어 기술(E-VMC)을 개발한 공로로 '산업기술진흥 유공동탑산업훈장'을 수상했다. E-VMC는 EV차량의 주행 성능과 긴급 회피 성능을 높이고, 제어 오류를 예방해 운전자와 보행자의 안전성을 향상시키는 기술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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