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환율의 충격이 소비자물가 전반으로 확산하면서 지난달 물가가 두 달 연속 2% 중반대 오름세를 기록했다. 특히 가계가 체감하는 생활물가지수가 16개월 만에 가장 큰 폭으로 뛰며 민생 부담이 크게 커지고 있다. 고금리·고환율·고물가가 동시에 가계를 압박하는 이른바 '3고' 상황이 뚜렷해졌다는 분석이다.
국가데이터처가 2일 발표한 '11월 소비자물가동향'에 따르면 지난달 소비자물가지수는 117.20(2020=100)으로 전년 동월 대비 2.4% 상승했다. 올해 내내 2% 안팎에서 안정세를 보였던 물가가 10월 2.4%로 높아지더니 11월에도 같은 수준을 기록한 것이다. 정부는 최근의 상승세가 고환율 영향에서 비롯됐다는 점을 주목하고 있다.
가장 큰 폭으로 오른 품목은 석유류였다. 경유 가격이 10.4% 뛰었고 휘발유도 5.3% 오르며 전체 물가를 0.23%포인트 끌어올렸다. 국제유가는 하락 흐름이었지만 유류세 인하 폭 축소와 고환율이 합쳐져 가격을 끌어올린 것이다. 국가데이터처는 "석유류는 환율에 가장 민감한 품목"이라며 "환율이 전년보다 4.6% 상승해 국제유가 하락 효과를 상쇄했다"고 설명했다.
농축수산물도 5.6%나 오르며 물가 압박을 키웠다. 귤이 26.5% 급등했고 사과 21.0%, 쌀 18.6%, 돼지고기 5.1% 등 주요 품목이 줄줄이 상승했다. 조생종 출하 지연, 기상 영향, 수입 과일 물량 감소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한 것으로 분석된다. 신선과일 전체 상승률은 11.5%로 나타났다.
가공식품과 외식 물가도 불안한 흐름을 이어갔다. 가공식품은 3.3% 상승했으며 빵 가격이 6.5% 올랐고 커피는 15.4%나 뛰었다. 편의점 도시락(4.7%)과 외식 커피(4.4%) 등도 오르며 전체 외식 물가는 2.8% 증가했다.
생활물가지수는 전년 대비 2.9% 올라 지난해 7월 이후 가장 높은 상승률을 보였다. 신선식품지수도 4.1% 상승해 씀씀이가 직접 체감되는 물가 부담이 확대되고 있다. 집세는 0.9% 상승에 그치며 안정세를 보였지만, 개인서비스가 3.0% 오르며 전체 서비스 물가는 2.3%로 집계됐다.
전문가들은 고환율 영향이 앞으로 공업제품 등으로 확산될 가능성을 경고하고 있다. 국가데이터처는 "수입 원재료를 쓰는 내구재는 시간이 지나 생산자물가로 반영되고 다시 소비자물가로 이어질 수 있다"고 밝혔다.
한국은행 역시 경계심을 높이고 있다. 김웅 한은 부총재보는 "생활물가가 다시 높아진 만큼 향후 물가를 면밀히 점검하겠다"며 "고환율이 앞으로 미칠 영향을 지켜볼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원·달러 환율은 최근 외환당국의 구두개입에도 불구하고 1460원대 박스권을 유지하는 흐름이다. 올해 평균 환율은 1417.72원으로 외환위기 시기 수준을 넘어섰다. 시장에서는 단기 고점 인식이 있지만 위험자산 회피 심리와 실수요 매수로 환율 하방 경직성이 강하다는 평가가 나온다.
정부는 먹거리 중심의 물가 관리를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구윤철 부총리는 "물가 안정이 곧 민생 안정"이라며 "먹거리 물가를 중심으로 총력 대응하겠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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