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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령군, 행안부 ‘국민행복민원실’ 재인증 우수 기관 선정

사진/의령군

의령군이 행정안전부 주관 국민행복민원실 재인증 평가에서 우수 기관으로 뽑혔다. 군은 2025년 12월 1일부터 2028년 12월 31일까지 3년간 인증을 유지하게 됐다고 밝혔다.

 

이번 성과는 2022년 첫 인증 이후 민원 환경 개선과 맞춤형 서비스를 꾸준히 제공해 온 노력이 인정받은 결과다. 군민 편의를 우선한 변화들이 긍정적으로 평가됐다.

 

국민행복민원실 인증 제도는 전국 지자체, 교육청, 세무서, 경찰서 등 공공기관의 민원실 운영 수준을 종합 평가해 편리하고 안전한 민원 환경을 확산하기 위해 운영된다. 평가는 민원실 내·외부 환경과 서비스 품질, 고객 만족도 등을 서면 심사와 현지 실사, 체험 점검으로 종합 진행된다.

 

의령군은 민원종 류별 창구 유도선 설치, 실내 자연 공간 조성, 인바디·혈압기·민원인 전용 복사기 설치 등 편의시설을 확충했다. 또 무인민원발급기 확대 운영, 영문 안내 표기 적용, 청사 외부 안내 표지판 설치 등 민원인 중심의 환경 개선으로 높은 점수를 얻었다.

 

어르신과 장애인 등 취약계층을 위한 사회적 배려 대상자 우선 창구 운영, 아기 쉼터 마련, 휠체어 교체 등 배려 서비스도 좋은 평가를 받았다.

 

의령군은 올해 민원 서비스 이용 경험이 있는 군민 506명을 대상으로 한 2025년 민원 서비스 만족도 조사에서 민원 처리 소요 시간, 공정성, 공무원 태도·친절도 등 대부분 항목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다. 지난해에 이어 역대 최고점인 93.7점을 기록했다.

 

군 관계자는 "군민 중심의 민원 서비스 제공을 위해 노력한 결과가 재인증이라는 성과로 이어졌다"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개선과 혁신을 통해 더 편리하고 행복한 민원실을 만들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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