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8년부터 7년간 북미·유럽향 배터리 공급 본격화
벤츠 전동화 전략과 LG엔솔 공급망 안정성의 맞물림
글로벌 전기차 시장 재편 속 양사 협력 심화 전망
LG에너지솔루션이 메르세데스-벤츠와 2조원 규모의 배터리 공급 계약을 추가로 체결하면서 양사 간 전기차 협력이 한층 강화되고 있다. 최근 2년간 잇따라 맺은 대형 공급 계약을 합산하면 누적 규모는 20조 원을 넘는 것으로 보인다.
8일 LG에너지솔루션은 공시를 통해 오는 2028년 3월부터 2035년 6월까지 북미와 유럽 생산 차량에 배터리를 공급하는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계약 규모는 약 14억 달러(2조601억 원)로, 회사의 지난해 매출의 약 8%에 해당한다. 공급 물량과 단가는 벤츠의 중장기 생산 계획에 따라 조정 가능성이 남아 있다.
LG에너지솔루션 관계자는 "구체적인 계약 내용에 대해선 고객사와의 협의에 따라 공시 내용 외 추가적 내용은 밝힐 수 없다"고 말했다.
LG에너지솔루션과 메르세데스-벤츠의 협력은 지난해부터 강화되고 있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양사는 지난해와 올해 총 세 차례에 걸쳐 약 150GWh 규모의 대규모 배터리 공급 계약을 체결했다. 지난해 10월에는 북미 및 기타 지역에서 50.5GWh, 올해 9월에는 미국 75GWh·유럽 32GWh 규모 공급 계약을 각각 맺었다. 회사측은 정확한 금액은 공개하지 않았지만 업계에서는 약 18조 원대에 이르는 대규모 계약을 체결한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번 추가 계약까지 더하면 양사의 누적 협력 규모는 20조 원대를 넘어설 것으로 보인다.
업계는 이번 계약 물량이 벤츠의 중저가 전기차 라인업에 투입될 가능성에 주목하고 있다. 전기차 시장 성장세가 둔화되고 가격 경쟁이 심화되면서 글로벌 완성차 업체들은 프리미엄 중심의 초기 전략에서 벗어나 판매량 확대를 위한 대중형 모델 비중을 늘리는 상황이다.
벤츠 역시 오는 2027년까지 글로벌 시장에 40종 이상 신차를 출시하겠다는 전동화 전략을 지난 9월 발표했다. 엔트리급부터 프리미업급까지 포함되어 있어 EV 라인업 확장을 예고한 것이다.
LG엔솔은 하이엔드 고성능 모델에 원통형 46시리즈, 표준형과 중저가형 모델에 고전압 중니켈(Mid-Ni) 파우치형 배터리 및 리튬인산철(LFP) 배터리 등 다양한 포트폴리오를 보유하고 있다. 완성차 업체들이 공급망 안정성을 최우선 가치로 두는 가운데 안정적인 장기 공급 능력을 갖춘 파트너라는 점이 경쟁력으로 작용했다.
또한 이번 계약은 오는 2028년부터 공급이 본격화되는 만큼 단기 실적에는 제한적이지만, 계약 기간이 7년 이상으로 설정돼 있어 중장기 매출 기반 확대 효과는 상당하다. LG엔솔은 북미·유럽 지역 생산설비 확충과 고객사별 맞춤형 공급 체계 구축에 속도를 내고 있고 글로벌 완성차 업체와의 협력 범위도 꾸준히 확대하고 있다.
업계관계자는 "LG에너지솔루션과 메르세데스-벤츠의 협력이 최근 2년간 빠르게 확대되고 있다는 점에서 글로벌 전기차 시장 재편 흐름을 잘 보여준다"며 "특히 중저가 라인업 확대 전략과 맞물리면서 향후 양사 간 협력 규모가 더 늘어날 가능성도 높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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