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가 편의점 업계 최초로 가맹점의 실질적인 수익 향상과 안정적인 운영 환경 조성을 위한 2026년 가맹점 상생지원안을 체결한다고 9일 밝혔다.
이번 상생안은 간편식, 냉장 디저트 등 핵심 카테고리의 경쟁력을 강화해 가맹점 매출을 안정화하는 데 중점을 뒀다. CU는 지난 2022년부터 단순 비용 지원에서 벗어나 상품 중심의 수익 향상 구조로 지원 체계를 전환해왔다. 그 결과 올해 가맹점의 신상품 일매출은 2021년 대비 60% 증가했다.
새로운 상생안에 따라 CU는 신상품 도입 지원금을 기존 연간 최대 180만원에서 192만원으로 상향한다. 지원금은 전체 신상품 도입률과 함께 간편식 및 냉장 디저트 카테고리의 도입률을 기반으로 산정된다.
또한 신상품 순환 지원금을 신설해 연간 최대 36만원을 지원한다. 신상품 출시 후 약 2개월간 판매, 폐기, 철수 등을 통해 초도 물량을 소진한 비율에 따라 지급된다. 이는 저회전 상품을 적시에 철수하고 차별화 신상품을 빠르게 도입하는 선순환 구조를 만들기 위함이다.
기존 폐기 지원금(연간 최대 600만원)을 포함하면 가맹점은 연간 최대 828만원의 지원을 받을 수 있다. 이 외에도 점포당 연평균 102만원 수준의 반품 비용을 지급하며, 고금리 부담을 덜기 위한 상생협력펀드 금리 지원제도(대출금 최대 1억원에 대해 연 2% 이자 지원)도 지속 운영한다.
BGF리테일 손지욱 상생협력실장은 "CU의 상생지원안은 단순한 비용 보조가 아니라 점포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실질적인 투자"라며 "상품 경쟁력과 점포 운영력을 강화해 가맹점이 안정적으로 수익을 창출할 수 있도록 지원을 확대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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