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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시장상권진흥원, 소상공인 온라인 플랫폼 활용 실태 분석 브리프 발간

경기도시장상권진흥원(이하 경상원)은 10일 소상공인의 온라인 플랫폼 진출 현황과 진입장벽, 경기도 공공 플랫폼 현황을 분석한 '경기도 소상공인 경제 이슈 브리프 VOL.11'을 발간했다고 밝혔다.

 

브리프에 따르면, 2024년 국내 온라인 쇼핑 거래액은 259조 원으로 2017년 대비 175% 증가했으며, 이 중 모바일 쇼핑이 198조 원(77%)으로 핵심 채널로 자리 잡았다. 경기도는 온라인 플랫폼 거래 업체 비중이 24.9%로 전국 최고 수준이며, 도소매업 분야에서는 26.6%를 기록했다.

 

하지만 소상공인의 온라인 플랫폼 활용률은 24.6%에 불과했다. 업종별로는 숙박·음식점업이 40.0%로 가장 높았고, 도소매업(15.7%), 제조업(15.0%)은 절반 이하 수준이었다. 활용 저해 요인으로는 수수료 부담이 가장 큰 문제로 꼽혔으며, 중소벤처기업부 조사에서 소상공인 71.3%가 수수료를 부담으로 느낀다고 응답했다.

 

이 외에도 디지털 역량 부족, 물류·배송 인프라 미흡, 운영 관리 어려움 등 복합적 진입장벽이 존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경기도는 소상공인을 위한 공공 플랫폼을 다각도로 운영하고 있다. '배달특급'은 중개수수료 1%, 광고·입점비 무료로 운영되며, 경기도주식회사, 마켓경기, 공삼일샵 등 맞춤형 공공형 쇼핑몰을 통해 입점비 절감과 마케팅 지원을 제공하고 있다.

 

경상원 김민철 원장은 "공공 플랫폼은 비용 절감뿐 아니라 지역 소상공인의 브랜드를 키우고 지속 가능한 유통 구조를 만드는 데 기여할 수 있다"며 "소상공인의 온라인 진출과 자립을 위한 현장 중심 지원을 확대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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