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장주부터 중소형 로봇주까지 강세...현대오토에버, 이달 최고가
현대차그룹, ‘로보틱스' 구조 전환...자동차 종목 리레이팅 촉발
한·미 정부의 로봇 산업 육성 기조 속에 로봇주가 연일 강세를 보이면서 자동차주까지 끌어올리고 있다. 로봇·자율주행 기대감이 완성차 업종으로 확산되며 자동차주의 재평가(리레이팅) 가능성도 뚜렷해지는 분위기다.
11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이달 들어 10일까지 현대오토에버는 45.76% 급등했다. 지난 8일 장중에는 30만7000원까지 오르며 사상 최고치를 기록하기도 했다. 이달 초 19만원대에서 시작한 주가가 30만원 선까지 터치한 것이다. 현대오토에버는 현대차그룹 내 소프트웨어 계열사로 로봇 관련 시스템을 개발한다.
한국과 미국 정부 모두 로봇 산업에 대한 육성 의지를 보이면서 로봇주가 강세를 보이는 것으로 풀이된다. 같은 기간 로봇 대장주로 꼽히는 두산로보틱스도 7.87% 상승했으며, 코스닥에서 시가총액이 가장 높은 로봇주인 레인보우로보틱스도 8.39% 올랐다. 이외에도 해성에어로보틱스(7.03%), 로보스타(8.03%), 로보티즈(21.63%), 아이로보틱스(47.49%) 등이 일제히 오름세를 보였다.
앞서 폴리티코는 지난 3일(현지시간) 익명의 소식통 3명을 인용해 하워드 러트닉 상무부 장관이 최근 로봇 산업 최고경영자(CEO)들과 만났다고 보도했다. 특히 소식통 가운데 2명은 트럼프 행정부가 내년에 로봇 산업과 관련한 행정명령 발령을 검토 중임을 시사했다고 전했다.
한국 정부 역시 로봇 산업을 주시하고 있다. 금융위원회는 지난 9월 국민성장펀드를 조성해 인공지능(AI)·반도체·로봇· 미래차 등 첨단전략산업에 5년간 150조원의 대규모 자금을 투자한다는 계획을 발표하기도 했다.
로봇주가 정책 수혜주로 부상한 만큼 상승세도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전망된다. 양승윤 유진투자증권 연구원은 "로봇주는 연말·연초에 특히 강세를 보이는 계절성이 있고, 올해도 적용되고 있다"며 "내년 상반기까지 로봇 모멘텀은 지속될 전망"이라고 말했다.
이어 그는 "자동차와 로봇은 결국 기계의 카테고리에서 기술적 유사성이 높을 수밖에 없다"며 "투자의 한 축으로 자동차 부품사들의 로봇 부품 참여에 대한 기대감도 유효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최근 로봇·자율주행 모멘텀이 부각되고 있는 자동차주 로봇주의 강세와 강하게 연동되고 있다. 증권가는 현대차와 기아를 중심으로 자동차주 리레이팅이 본격화될 수 있다고 내다본다.
김귀연 대신증권 연구원은 "자동차 산업에 로봇의 가치가 더해지며 업종 성장 매력과 중장기 매출·수익 전망 가시성이 확대될 것"이라며 "현대차그룹의 보스턴다이나믹스(BD)를 중심으로 업종 리레이팅이 예상되는 가운데, 로봇 성장성이 반영되며 시장 주도주로서 가능성도 열어둘 필요가 있다"고 관측했다.
실제로 글로벌 완성차 업계는 로보틱스로 사업 구조를 재편하고 있다. 현재 가장 주목받고 있는 모델은 테슬라 옵티머스(Optimus)와 현대차(Atlas)의 아틀라스를 꼽을 수 있다.
특히 테슬라는 전기차보다 로봇 사업에 집중하는 방향성을 확립했다. 최근 일론 머스트 테슬라 최고경영자(CEO)는 개인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통해 "테슬라의 주요 사업은 전기차가 아니라 휴머노이드 로봇 옵티머스다. 장기적으로 테슬라 가치의 80%는 옵티머스에서 나올 것"이라고 말하기도 했다.
현대차그룹도 기존 완성차 제조사를 넘어 기술 기반 기업으로의 전환을 선언했다.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은 그룹 전체 매출의 20%를 로보틱스 분야에서 창출하겠다는 중장기 목표를 제시한 바 있다. 자동차와 로봇 협력의 모멘텀 강화 기조로 같은 기간 현대차(15.68%), 현대모비스(16.96%), 기아(8.15%)가 동시에 강세를 보였다.
김정현 신한자산운용 ETF사업총괄은 "현대차그룹이 로봇·자율주행·AI 기반의 '미래형 제조 기업'으로 확장하면서 그룹 전반의 구조적 재평가가 본격화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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