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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남도, 진해신항 건설 예산 4622억 확보…전국 최대

사진/경상남도

경남도가 진해신항 건설에 역대 최대 규모의 정부 예산을 확보했다.

 

경남도는 2026년 정부 예산에 진해신항 건설 사업비 4622억원이 반영됐다고 11일 밝혔다. 전국 항만 건설 사업 중 가장 많은 예산 규모로, 전년 대비 276억원이 증가한 수치다.

 

세부 내역은 남방파제 615억원, 준설토투기장 호안 2164억원, 남측 방파호안 1586억원, 서컨테이너 배후단지 224억원, 항로 준설사업 33억원이다. 이번 예산 반영으로 안정적 재원이 확보돼 항만 기능 확충에 속도가 날 전망이다.

 

진해신항은 2040년까지 총 15조 1000억원을 투입해 2만 5000 TEU급 초대형 컨테이너선 접안이 가능한 글로벌 허브 항만으로 육성하는 국가 핵심 프로젝트다. 스마트 항만 기술 도입과 대규모 항만배후단지 조성을 통해 동북아 물류 중심항으로 성장시킬 계획이다.

 

지난 7월 어업보상 약정 체결이 완료됨에 따라 장기간 중단됐던 남방파제 공사가 8월 재개되며 사업이 본격화됐다. 정부의 북극항로 거점항만 지정·육성 정책과 연계해 진해신항이 국가계획에 반영될 수 있도록 정책연구, 세미나, 라운드테이블을 개최해 대응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해양수산부의 부산 이전으로 해양 물류·해양 산업 연구기관의 집적 효과가 기대되는 만큼, 경남도는 진해신항 배후부지에 해양 물류·연구 기관 클러스터 조성을 위해 정부에 꾸준히 건의하고 있다.

 

해양수산부는 북극항로를 주도하고 해운 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2026년 북극항로 관련 총 5500억원의 투자를 계획하고 있다. 그중 진해신항이 4622억원을 차지한 것은 진해신항이 대한민국 북극항로 전략 항만의 중심축이 될 것이라는 기대를 반영한 결과로 보인다.

 

현재 신항에는 총 29개 선석이 운영되고 있다. 진해신항이 본격 가동될 경우 2032년 경남 24선석(51%)·부산 23선석(49%), 2040년에는 전체 59선석 중 경남 36선석(61%)을 확보하게 돼 경남이 대한민국 항만 물류의 중심지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박성준 국장은 "진해신항 건설 사업에 4622억원의 예산이 편성된 것은 국가 전략 항만으로 인정받았다는 의미"라며 "북극항로 대응과 글로벌 물류 경쟁력 강화를 위해 배후단지 개발과 기반시설 확충을 차질 없이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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