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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흥시, '홍보 거버넌스 협의체' 2025년 활동 종료

자원봉사센터에서 열린 홍보거버넌스 협의체 7차 정례회 (시흥시 제공)

시흥시는 도시 브랜드 경쟁력 강화를 위해 관내 기관 및 대학과 함께 운영해 온 '홍보 거버넌스 협의체(이하 협의체)'가 지난 11일 시흥시자원봉사센터에서 열린 제7차 정례회를 끝으로 2025년 활동을 마무리했다고 밝혔다.

 

이날 정례회에는 관내 11개 기관 소속 20여 명의 홍보 실무자들이 참석했으며, 팀 단합 레크리에이션과 1년간의 성과 공유를 통해 소통을 강화하는 시간을 가졌다.

 

협의체는 기관별로 분절돼 있던 홍보 방식을 '따로 또 같이' 전략으로 전환하며 협업 기반을 구축해왔다. 2023년 처음 조직된 이후, 시흥시, 시흥도시공사, 시흥산업진흥원, 시흥시도시재생지원센터, 시흥시청소년재단, 시흥시인재양성재단, 시흥시자원봉사센터, 서울대학교 시흥캠퍼스, 한국공학대학교, 경기과학기술대학교, 시흥에코센터 등 11개 기관 및 대학이 참여하며 공동 홍보 체계를 강화하고 있다.

 

올해 협의체는 2월 첫 정례회를 시작으로 총 7회의 정례회를 운영했으며, 회의 중심 방식에서 벗어나 네트워킹 데이, 기관 탐방, 실무 교육 등으로 활동을 확장해 기관 간 결속력을 강화했다.

 

또한, 누리집과 SNS 연계 '기관 릴레이 빈칸 퀴즈 이벤트'를 연중 세 차례 진행해 약 4천 명의 시민 참여를 이끌었으며, 시 누리집 방문자 수를 약 20% 증가시키는 온라인 홍보 효과를 거뒀다. 이와 함께 GPT 활용 기획, SNS 마케팅, 도시 색채 브랜딩 등 최신 홍보 트렌드를 반영한 실무 교육도 운영해 홍보 담당자의 역량 향상과 도시 브랜드 확산을 위한 협업 체계를 구축했다.

 

협의체는 지난 3년간 '소통의 진화·협업의 구체화·트렌드 선도'라는 단계별 성장을 이뤄왔다. 첫 해 기관 탐방 중심의 만남에서 지난해 실무 교육, 올해 팀 단합 프로그램으로 발전하며 실무자 간 협력 기반이 공고해졌고, 도시 홍보 체계 혁신과 시민 참여 확대라는 실질적 성과를 거두었다.

 

이날 정례회에서는 2026년 비전으로 '데이터로 연결하고, 함께 공감하는 홍보 도시 시흥'이 제시됐다. 이를 위해 ▲AI 기반 과학적 홍보 체계 구축 ▲시화호·바이오 등 시흥 핵심 자원 브랜딩 강화 ▲민간자문단 신설로 네트워크 확장 ▲지속 가능한 협력 인센티브 제공 등 4대 추진 전략을 중점적으로 추진할 방침이다.

 

시 관계자는 "협의체 운영으로 기관 간 협력이 강화되고 시민 참여형 홍보 방식이 자리 잡았다"며, "2026년에는 데이터 기반 홍보 혁신을 통해 시흥이 국내외에서 공감받는 도시로 도약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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