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가 12일 국토교통부가 '제2차 경기도 도시철도망 구축계획'**을 최종 승인·고시함에 따라, 시민들의 숙원사업이었던 판교~오포 도시철도 사업이 본격 추진 단계에 들어섰다며 강한 환영의 뜻을 밝혔다.
이번에 승인된 판교~오포 경전철 사업은 총연장 약 9.5km, 6개 역이 포함된 신규 도시철도 건설 사업이다. 이 가운데 광주시에는 신현동·능평동에 각각 1곳씩 총 2개 역이 신설될 예정이며, 총사업비는 약 9,451억 9천만 원 규모다.
■ 광주시·성남시 협력 기반으로 숙원 해소 탄력
광주시는 그동안 성남시와 체결한 '국지도 57호선 교통개선 대책 협약' 등을 바탕으로 신현·능평 지역과 판교·성남을 오가는 시민들이 겪어온 만성 교통난 해결을 위한 철도·도로 대책을 꾸준히 모색해왔다.
특히 광주시와 성남시가 공동으로 수행한 연구용역 결과를 근거로 경기도에 도시철도 건설을 공식 건의했고, 지난해에는 국토교통부와 한국교통연구원을 직접 방문해 ▲경강선 연장 ▲판교~오포 경전철 ▲GTX-D 반영의 필요성을 지속적으로 설명해 왔다. 이러한 노력은 국토부 전문기관 검토와 국가교통위원회 심의를 거쳐 이번 최종 승인으로 이어졌다.
■ 2026년 사전타당성 조사 착수… 예타 신청 준비
광주시는 2026년 중 사전타당성 조사 현행화 용역을 실시해 최근 인구 변화와 교통 수요를 반영한 경제성·정책성 보완 작업을 진행한 뒤, 2026년 말 기획재정부 예비타당성조사(예타) 신청에 나설 계획이다. 시는 이 과정에서 경기도·성남시·중앙부처와 긴밀히 협력해 절차를 단계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 "판교·성남·서울 접근성 확 달라진다"… 시민 기대감 상승
오포 생활권(신현·능평)은 판교·성남 방면 출퇴근 수요가 집중되는 구조적 문제로 상시 교통 혼잡에 시달려 온 대표적 지역이다. 시는 도시철도 개통 시 ▲판교·성남은 물론 서울 주요 거점 접근성 향상 ▲철도역 중심 보행환경 개선 ▲대중교통 환승체계 고도화 ▲지역 상권 활성화 등 생활 전반의 변화가 기대된다고 전망했다.
■ 방세환 시장 "광주시 2030 도시교통 핵심 기반… 후속 절차 신속 추진"
방세환 광주시장은 "이번 최종 승인은 광주시민의 오랜 염원이 담긴 도시철도 건설의 중대한 전환점"이라며 "광주시 2030 도시교통 계획과 맞닿아 있는 핵심 기반"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지속적인 인구 증가와 판교·성남권 통근 확대에 따라 사업의 경제성도 더욱 개선될 것으로 기대된다"며 "이를 입증할 후속 용역과 행정 절차를 신속하고 철저하게 추진해 시민 삶의 편의와 지역 교통체계의 근본적 개선을 이루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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