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트로人 머니 산업 IT·과학 정치&정책 생활경제 사회 에듀&JOB 기획연재 오피니언 라이프 CEO와칭 플러스
글로벌 메트로신문
로그인
회원가입

    머니

  • 증권
  • 은행
  • 보험
  • 카드
  • 부동산
  • 경제일반

    산업

  • 재계
  • 자동차
  • 전기전자
  • 물류항공
  • 산업일반

    IT·과학

  • 인터넷
  • 게임
  • 방송통신
  • IT·과학일반

    사회

  • 지방행정
  • 국제
  • 사회일반

    플러스

  • 한줄뉴스
  • 포토
  • 영상
  • 운세/사주
사회>지역

성남시, 지하철 8호선 판교 연장 등 4개 도시철도 계획 최종 반영

경기도 도시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된 성남시 4개 도시철도 노선 (성남시 제공)

성남시는 12일 국토교통부가 최종 승인·고시한 '제2차 경기도 도시철도망 구축계획(2026~2035)'에 지하철 8호선 모란~판교 연장, 판교~오포 철도사업, 성남도시철도(트램) 1·2호선이 포함됐다고 밝혔다.

 

이번 계획 반영으로 성남시는 지역 교통 체계 전환을 본격화하고, 후속 절차를 신속히 추진할 계획이다. 특히 판교테크노밸리와 국지도 57호선 일대는 그동안 대중교통 혼잡과 교통체증이 지속돼 왔으며, 이번 철도망 계획 반영으로 구조적 해소가 기대된다.

 

성남시에 반영된 노선은 총 4개다. 기존 반영 사업인 지하철 8호선 연장(모란차량기지~판교역, 3.94km)은 유지됐고, 신규 사업으로 판교~오포간 철도사업(판교역~오포, 9.5km)이 포함됐다. 아울러 성남도시철도 1호선(판교역~상대원동, 9.9km)과 2호선(본선: 금토동~정자역 10.90km, 지선: 운중동~백현동 5.96km)은 기존 계획의 노선 선형을 일부 조정해 반영됐다.

 

지하철 8호선 모란~판교 연장은 예비타당성조사 대상사업으로 국토교통부에 신청 후 기획재정부의 검토를 거쳐 추진된다. 판교~오포 철도사업은 사전타당성조사 용역을 시작으로 본격 추진된다.

 

트램인 성남도시철도 1·2호선은 현재 국회에 계류 중인 도로교통법 개정 여부가 추진에 중요한 변수다. 전용차로 운행 법안이 혼용차도 운행으로 개정되지 않을 경우 차로 수 축소로 극심한 교통 혼잡이 예상된다.

 

성남시는 2026년까지 철도기금 3,000억 원 조성을 목표로 재원 확보에도 힘쓰고 있다.

 

신상진 시장은 "이번 4개 도시철도 사업은 2035 도시교통정비기본계획의 핵심 기반사업으로, 장기간 절차가 필요한 철도사업을 우선순위로 신속하게 추진해 주민 숙원 해소와 교통체증 문제를 근본적으로 개선하겠다"고 밝혔다.

 

시는 앞으로 경기도와 국토교통부 등 관계 기관과 협의해 사업 일정 지연을 최소화하고, 도시 전반의 대중교통 체계 개편을 단계적으로 추진해 나갈 방침이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Copyright ⓒ 메트로신문 & metroseou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