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정복 인천시장은 제3연륙교 개통을 엿새 앞둔 30일 현장을 방문해 공정 상황과 안전 관리 실태를 직접 점검하고, 사업 관계자들을 격려했다.
이번 방문은 본공사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고, 오는 2026년 1월 5일 정식 개통을 앞둔 제3연륙교의 준비 상황을 최종 확인하기 위해 마련됐다.
총사업비 약 7,700억 원이 투입된 제3연륙교는 서울 도심과 인천국제공항을 최단 거리로 연결하는 국가 핵심 교량이다. 인천과 서울을 잇는 교통망 완성의 마지막 퍼즐로 평가되며, 인천이 '글로벌 톱텐 시티(Global Top10 City)'로 도약하는 데 중요한 기반 시설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교량이 개통되면 인천국제공항과 서울 및 수도권 서부 지역 간 접근성이 획기적으로 개선돼 물류비 절감 효과는 물론, 영종지구와 청라지구를 하나의 생활·경제권으로 묶는 공항경제권 형성이 본격화될 전망이다. 이에 따라 투자유치 활성화와 지역 경쟁력 강화에도 긍정적인 파급 효과가 예상된다.
제3연륙교는 지난 2021년 12월 착공 이후 당초 계획보다 6개월 앞당긴 48개월 만에 본공사를 마무리하며, 효율적인 공정 관리로 국가 기간시설 건설의 모범 사례로 평가받고 있다. 포스코가 개발한 교량용 특수강재 HSB(High-Performance Steel for Bridges)를 주탑과 거더, 케이블 등에 적용하고, 주탑 대블록 설치 및 모듈화 공법을 도입한 것이 공기 단축의 핵심 요인으로 꼽힌다.
청라 측 주교량(경간장 560m)은 포스코이앤씨 컨소시엄이 시공했으며, 세계를 향한 관문을 상징하는 '문(門) 형식' 사장교로 설계돼 독보적인 심미성을 갖췄다. 높이 92.4m에 달하는 대블록 강재 주탑은 국내 해상교량 기술력의 새로운 지평을 열었다는 평가다.
영종 측 사장교(경간장 280m)는 한화건설 컨소시엄이 시공했으며, 곡선 반경 1,400m의 도로 곡선 구간에 설치된 보기 드문 사장교로 고도의 설계 기술과 정밀한 형상 관리가 요구됐다. 상판이 직선이 아닌 수평 곡선을 이루는 구조로, 기술적·미학적 완성도를 동시에 확보했다.
제3연륙교는 교통 기능을 넘어 서해의 새로운 랜드마크이자 해상 관광 허브로도 활용될 예정이다. 세계 최고 높이인 184.2m 주탑 전망대는 '세계 최고 높이 해상교량 전망대'로 기네스북에 등재됐으며, 상판 하부 전망대와 주탑 하부 친수공간, 수변 데크길 등을 통해 다양한 조망 경험을 제공한다. 주탑 외부에는 체험형 관광시설인 '엣지워크'도 설치된다.
또한 교량 하부에는 국내 유일의 미디어파사드 바다영화관이 조성되며, 남측에는 도보·자전거 겸용 도로와 바다 조망 전망대 5곳이 마련돼 시민과 관광객 누구나 서해의 경관을 즐길 수 있도록 했다.
교량은 길이 4.68㎞, 폭 30m의 왕복 6차로로 건설됐으며, 전면 무인 스마트톨링 시스템을 도입해 교통 흐름과 이용 편의성을 높였다. 주탑 양측에는 투신 방지시설을 설치하고, 동절기 결빙 사고 예방을 위해 염수 분사 장치를 적용하는 등 안전 관리에도 만전을 기했다.
유정복 시장은 "제3연륙교는 영종과 내륙을 잇는 단순한 교량을 넘어 인천의 도시경관과 기술력을 세계에 알리는 서해의 새로운 랜드마크"라며 "남은 기간 철저한 최종 점검을 통해 시민들이 안전하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제3연륙교 개통 기념행사는 내년 1월 4일 열리며, 다음 날인 1월 5일 오후 2시부터 정식 개통된다.
Copyright ⓒ 메트로신문 & metroseoul.co.kr
Copyright ⓒ Metro. All rights reserved. (주)메트로미디어의 모든 기사 또는 컨텐츠에 대한 무단 전재ㆍ복사ㆍ배포를 금합니다.
주식회사 메트로미디어 · 서울특별시 종로구 자하문로17길 18 ㅣ Tel : 02. 721. 9800 / Fax : 02. 730. 2882
문의메일 : webmaster@metroseoul.co.kr ㅣ 대표이사 · 발행인 · 편집인 : 이장규 ㅣ 신문사업 등록번호 : 서울, 가00206
인터넷신문 등록번호 : 서울, 아02546 ㅣ 등록일 : 2013년 3월 20일 ㅣ 제호 : 메트로신문
사업자등록번호 : 242-88-00131 ISSN : 2635-9219 ㅣ 청소년 보호책임자 및 고충처리인 : 안대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