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경하는 양주시민 여러분, 그리고 동료 의원 여러분!
언제나 시민과 함께하는 양주시의회 의장 윤창철입니다.붉은 말의 해, 병오년(丙午年) 새해가 밝았습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말은 예로부터 개와 더불어 인류와 가장 오랜 기간 교감을 나눈 반려동물입니다. 특히, 말은 자연에서 구할 수 있는가장 빠른 이동수단으로서 인간과 함께 천리를 내달리며 속도와 기동력은 물론 힘과 자유, 도전의 상징입니다.
양주시의회는 2026년, 민의를 대표하는 기관으로서 강력한 말의 힘을 발휘해 양주가 경기북부 중심도시로 위상을 강화하는데 주력하고자 합니다. 새해는 30만 시민의 뜻을 앞세우는 출발점으로 삼겠습니다.
양주는 활력 넘치는 도시로 탈바꿈했습니다. 양주에 사람이 모여들고 있습니다. 이제, 우리 시의 인구는 30만 명을 훌쩍 넘어섰습니다. 경기북부 시군 중 가장 높은 증가율은 물론,
전국적으로도 최고 수준의 인구증가율을 기록했습니다. 젊은 세대와 가족의 유입이 꾸준히 이어지며 매력적인 도시로 떠올랐습니다.
교육은 미래세대를 양성하는 핵심 기반입니다. 인구 50만 도시를 대비 시와 함께, 교육 인프라 확충에 적극 나서겠습니다. 최근 1년 새 양주고, 백석고, 덕정고 3개고가 자율형 공립고(2.0)에 선정되고, 7월에는 옥정고와 덕계고가 경기도형 과학중점학교로 지정되면서 미래인재 양성을 위한 특화 프로그램을 학생들이 폭넓게 경험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양주교육지원청 신설은 인구 증가와 함께 늘고 있는 교육수요 해결을 위한 필수 과제입니다. 현재 통합교육지원청 체계는 지역 맞춤형 교육행정에 뚜렷한 한계가 있어 양주시만의 특색있는 교육 지원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시민 여러분이 원하는 성과를 거둘 때까지 의정역량을 집중하겠습니다.
새해는 30만 시민의 꿈을 키우는 전환점으로 삼겠습니다.교통 혁신은 양주의 밝은 미래를 여는 희망의 열쇠입니다. 교통 인프라 확충은 도시 성장에 탄력을 붙이고, 지역 경제에 활력을 불어 넣습니다. 촘촘한 교통망은 양주의 미래이고, 시민의 꿈입니다. 시민의 눈이 쏠려있는 사업은 대규모 철도사업입니다.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GTX-C 노선,전철7호선 도봉산~옥정 광역철도와옥정~포천 광역철도 세심하게 살펴 차질없이 추진하도록 챙기겠습니다.
시민 여러분의 일상에 밀접한 생활 교통 인프라도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가겠습니다. 시의회는 그동안 불합리한 택시총량제 기준 개선을 위해 국토부와 끈질기게 협의해 왔습니다. 기나긴 협의 끝에, 올해 택시 41대를 증차해 총 433대까지 확대하는 성과를 거뒀습니다. 시민의 대표기관인 시의회는 양주시와 적극적으로 소통하며 교통 인프라 확충이 실질적인생활 개선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빈틈없는 협조체계를 구축하겠습니다.
존경하는 양주시민 여러분!
과거를 되돌아보면 우리는 위기에 봉착해서도 서로 결속력을 높이고, 적극적으로 협력하며 위기를 오히려 기회로 바꾼 경험이 많습니다. 위기 속에서 경쟁력을 높여 위기를 돌파하고 체질을 개선했습니다. 그 중심에는 위대한 국민이 있었습니다.우리 양주를 더 나은 미래로 이끄는 힘의 원천도 양주시민 여러분입니다.
시의회는 우리 양주가 시민이 원하는 방향으로, 더 희망찬 내일로 나아가도록 더욱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새해에도 시민 여러분과 동행하며 양주 발전, 시민 행복을 위해 열심히 일하겠습니다. 30만 양주시민 여러분의 가정에 언제나 건강과 행복이 가득하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Copyright ⓒ 메트로신문 & metroseoul.co.kr
Copyright ⓒ Metro. All rights reserved. (주)메트로미디어의 모든 기사 또는 컨텐츠에 대한 무단 전재ㆍ복사ㆍ배포를 금합니다.
주식회사 메트로미디어 · 서울특별시 종로구 자하문로17길 18 ㅣ Tel : 02. 721. 9800 / Fax : 02. 730. 2882
문의메일 : webmaster@metroseoul.co.kr ㅣ 대표이사 · 발행인 · 편집인 : 이장규 ㅣ 신문사업 등록번호 : 서울, 가00206
인터넷신문 등록번호 : 서울, 아02546 ㅣ 등록일 : 2013년 3월 20일 ㅣ 제호 : 메트로신문
사업자등록번호 : 242-88-00131 ISSN : 2635-9219 ㅣ 청소년 보호책임자 및 고충처리인 : 안대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