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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코너 > 포스트 코로나 변신하는 유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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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스트 코로나시대, 유통가는下]'넌 기계 난 사람' 호텔의 이분화

[포스트 코로나시대, 유통가는 변신중](下)'넌 기계 난 사람' 호텔의 이분화 한화호텔앤드리조트 드라이브스루 서비스 신종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의 직격탄 맞은 호텔업계가 최근 비대면 서비스를 도입하며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준비하고 있다. 대부분 호텔에서는 비대면 서비스로 전환하고 있지만, 일부 고급호텔에서는 대면서비스가 여전히 인기를 끌며 상반된 모습을 보인다. 여름 휴가 시즌이 다가오면서 호캉스족이 늘자 호텔업계는 호텔 레스토랑 메뉴 드라이브스루 상품 및 도심 속 캠핑 프로모션을 구성하는가 하면, 키오스크 및 최첨단 인공지능(AI)을 도입하며 위기 극복에 나섰다. 그랜드 인터컨티넨탈 서울 파르나스 '그랜드 델리'는 프리미엄 치킨. 워크 스루로 호텔 로비에서 치킨을 받아왔다. /조효정 기자 ◆드라이브스루·도심캠핑 15일 호텔업계에 따르면 그랜드 인터컨티넨탈 서울 파르나스 '그랜드 델리'는 프리미엄 치킨 2종을 드라이브 스루로 판매한다. 3시간 전 예약 한 뒤 호텔 로비로 가면 마스크를 직원이 직접 제품을 전달해준다. 타인과의 접촉을 최소화하면서 부드러운 육질과 식감을 경험할 수 있었다. 롯데호텔을 선두로 시작된 드라이브 스루 서비스는 한화호텔앤드리조트, 노보텔 앰배서더 동대문 등 각종 호텔업계에서 시행되고 있다. 글래드 마포에는 코로나19로 여행을 가지 못하는 고객을 위해 '서울시 제주도' 프로포션을 선보였다. 글래드 마포의 뷔페 레스토랑 그리츠M의 야외 테라스에서 텐트를 치고 도심 속 제주를 느낄 수 있다. 야외 테라스에 2개의 텐트만 설치해 대면 접촉을 최소화했다. 키오스크로 비대면 체크인이 가능한 마운틴콘도 체크인 센터/하이원리조트 ◆AI·로봇 등장으로 서비스 패러다임 바뀔 것 대면 접촉을 최소화하기 위해 호텔업계는 AI 기반 언택트 서비스 확대하는 추세다. 호텔업계에 따르면 안다즈 서울 강남호텔과 노보텔 앰배서더 동대문, 레스케이프, 비스타 워커힐 서울, 파라다이스호텔 부산, 대구 메리어트 페어필드 등 전국 20여 개 이상 호텔이 AI 서비스를 도입하고 있다. AI 서비스 도입으로 키오스크를 통해 체크인하거나 스마트폰에 호텔 애플리케이션(앱)을 디지털 키로 이용할 수 있다. 또한, 로봇이 자율주행 방식으로 객실에 용품을 배달해주는 서비스를 비롯해 음성인식으로 객실 온도 및 조명 제어, 음악 및 TV 조절, 호텔 편의시설 정보 확인 및 검색 등도 가능해졌다. 업계에서는 AI 서비스 및 로봇 활용으로 호텔 비즈니스 패러다임이 바뀔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높은 가동률을 유지하며 동시에 서비스업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는 인건비 절감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그뿐만 아니라 고객의 건강상태도 확인하며, 고객의 흥미와 편의성, 호기심을 자극하는 새로운 마케팅까지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글래드 마포 '서울시 제주도' 프로모션. 야외 테라스에서 감귤 나무옆에서 제주맥주를 마시면 조금은 제주도에 온 느낌이 든다. 야외인데다 사람이 없어서 코로나로부터 안전한 느낌이 들었다./ 조효정 기자 ◆"대면서비스 사라지는 게 아니야" 호텔업계에서는 신기술이 도입되더라도 호텔업계의 특성상 대면서비스는 유지되되, 이분화될 것으로 예측한다. 가성비가 중요한 비즈니스호텔의 경우 대면서비스가 최소화하고, 서비스가 중시되는 고급호텔의 경우 대면서비스가 유지되는 것. 그랜드 인터컨티넨탈 서울 관계자는 "비즈니스호텔의 경우 키오스크 이용률이 높지만, 고급호텔의 경우 키오스크 도입이 어렵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코로나19 직후 뷔페를 폐쇄하고 룸서비스를 시행했지만, 수요와 비교하면 운영 가능한 인원에 한계가 있었다. 결국, 뷔페를 다시 운영할 수밖에 없었다"며 여전히 대면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크다는 것을 역설했다. 성태윤 연세대학교 경제학과 교수는 "코로나19이후 모든 대면접촉서비스가 사라진 게 아니라 비용이 높아진 것이다. 높은 비용 지급이더라도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의 수요는 오히려 늘어났다"면서 "꼭 필요하다고 생각한다면 충분한 돈을 더 내더라도 이용한다. 반면 비대면으로 가능한 서비스는 저렴하게 이용한다"며 서비스의 이원화가 심화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조효정기자 princess@metroseoul.co.kr 원은미기자 silverbeauty@metroseoul.co.kr

2020-07-15 15:56:48 조효정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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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스트 코로나 변신하는 유통中]바르지·입지 않아도 내게 꼭 맞는 뷰티·패션

[포스트 코로나, 변신하는 유통](중)바르지·입지 않아도 내게 꼭 맞는 뷰티·패션 청량리 롯데백화점에 위치한 아모레스토어. 직원과 상담할 수 있는 존과 직원 상담없이 자유롭게 테스트할 수 있는 공간이 나눠져있다./원은미기자 마음에 드는 화장품과 옷을, 직접 매장에 방문하지 않아도 내게 잘 어울리는지 체크할 수 있다. 화면 속 얼굴에 화장 톤, 헤어스타일을 바꿔가며 가상 피팅을 한다. 직원의 설명이 없어도 인공지능(AI)이 추천하는 아이템으로 내게 꼭 맞는 아이템을 쇼핑할 수 있다. 이러한 쇼핑 풍경은 먼 미래의 일이 아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장기화 여파로 패션·뷰티업계에 언택트 소비가 촉진되며, 증강현실(AR) 기술 고도화가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 아모레스토어에는 증강현실로 메이크업 테스트를 할 수 있는 'AR 메이크업 디바이스'가 배치, 화장품을 직접 얼굴에 발라보지 않아도 테스트할 수 있다./조효정기자 ◆코로나로부터 안전한 메이크업테스트 지난달 롯데백화점 서울 청량리점에 아모레스토어가 들어섰다. 아모레스토어는 165㎡ 규모의 체험형 뷰티 매장으로 '언택트존'부터 QR코드를 통한 제품 설명, 증강현실(AR) 메이크업 체험 서비스 등 기존 뷰티 매장에서 볼 수 없었던 다양한 체험 콘텐츠를 갖췄다. AR메이크업 디바이스는 카메라로 촬영되는 화면을 통해 여러 가지 화장품을 직접 얼굴에 발라보지 않아도 테스트해볼 수 있게 돕는다. 카메라로 얼굴을 촬영한 뒤 화면에 뜬 얼굴에 마스카라, 아이라이너, 걔도, 립스틱, 파운데이션, 블러셔 등을 선택해 가상의 화장을 할 수 있다. 호수에 따라 피부색부터 섀도 색상까지 자연스럽게 선택할 수 있다. 롯데백화점 관계자는 "현재 나온 기계 중 메이크업이 가장 자연스럽게 구현된다는 점이 큰 장점"이라면서 "코로나19 이후 메이크업 테스트가 꺼려지는 소비자로서는 직접 피부에 사용하지 않아도 완성된 메이크업을 볼 수 있단 점에서 매력적"이라고 설명했다. 뷰티업계뿐만 아니라 패션업계에서도 AR을 통한 가상착용이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다. 롯데홈쇼핑은 증강현실(AR) 기술을 활용해 패션 소품을 가상으로 착용해보는 서비스인 '리얼 피팅'을 13일 선보였다. 딥픽셀은 지난 5월 인공지능(AI) 기반의 주얼리 가상 피팅 솔루션 '스타일AR'을 선보였다. 가상으로 여러 제품을 번갈아 착용해보며 자신의 얼굴형이나 피부톤에 잘 어울리는지, 실제 사이즈는 어떤지를 쉽게 가늠할 수 있다. AR기술은 5G 이동통신 상용화 첫해인 지난해까진 큰 수익을 가져다주지 못했다. 하지만 올해부터 시장 규모가 본격적으로 급상승할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영국 시장조사기관 오범은 글로벌 모바일 AR 앱 시장 규모가 올해 약 18조 원에서 2.6배 증가한 2025년 약 47조 원에 이를 것으로 예측했다. 모바일 뷰티 플랫폼 '화해'의 내피부맞춤 검색 기능/버드뷰 ◆내가 뭘 사고 싶은지, 내게 뭐가 어울리는지 소비자가 온라인으로 이동하자 패션뷰티 업계는 '초개인화' 서비스에 더욱 집중하고 있다. 코로나19 영향으로 매장에서 제품을 직접 발라보고 테스트하던 소비자들이 모바일로 간편하게 개인 맞춤 리뷰를 살펴보고 화장품을 구매하는 경향이 강해지면서 수요가 빠르게 증가한 것. 모바일 뷰티 플랫폼 '화해'는 제품 리뷰 조회 시 연령, 피부 타입, 피부 고민 등 사용자 정보와 일치하는 리뷰를 선별해 제공하는 개인화 서비스인 '내피부맞춤' 검색 기능을 선보이고 있다. 패션 플랫폼 브랜디는 알고리즘을 통한 큐레이션 상품 추천 기능인 내 또래 추천 서비스와 아마존웹서비스(AWS)의 인공지능 기반 개인화 추천 서비스를 활용한 AI 추천 기능을 이달 새롭게 도입했다. 아마존닷컴에서 20년 동안 축적한 수천만 개의 데이터를 통해 탄생한 이 서비스는 사용자들의 실시간 활동 데이터와 기존 정보를 결합하여 상품을 추천하기 때문에 단 몇 번의 클릭만으로 사용자의 의도를 신속하게 파악해 최적화된 상품을 제안한다. 패션쇼핑앱 '에이블리'는 개인화 맞춤형 쇼핑의 일환으로 '체형별 맞춤 필터 기능' 도입, 사용자는 체형별 맞춤 필터를 통해 '내 키 정보'를 입력해 자신의 신장에 맞는 상품을 추천받을 수 있다. 화해서비스를 제공하는 버드뷰 이웅 대표는 "포스트 코로나 주요 트렌드로 언택트가 부상하면서, 업계에선 모바일 탐색과 쇼핑이 익숙한 Z세대를 더욱 주목하고 있다"며 "자신에게 맞는 제품을 주도적으로 탐색하고 소비하는 Z세대의 특성을 반영해 더욱 정교한 개인화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아모레스토어 매장에는 자유롭게 체험해보라고 적혀있었지만 대부분의 소비자는 직원을 찾았다./원은미 기자 ◆포스트 코로나는 MZ만을 위한 것?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대비한 패션·뷰티 업계의 신기술 및 대책이 새롭게 나오고 있지만, 각 소비자의 특성에 대한 배려가 부족해 보인다. 아모레스토어의 경우 백화점 내에 입점해 있으므로 완전한 비대면으로 운영되기 어렵다. 백화점을 이용하는 소비자의 경우 온라인보다 상대적으로 고액을 지불해서 제품을 구매하는 대신 친절한 직원의 응대와 설명 및 비용에 상응하는 '서비스'를 원하기 때문이다. 일반적으로 50평 백화점 매장의 경우 14명의 직원이 근무한다. 그러나 아모레스토어의 경우 11명의 직원이 배치받았으며, 상주 인원은 7명 내외다. 소비자가 만날 수 있는 직원이 상대적으로 적다. 또 MZ세대 외 소비자들에게 신기술은 익숙지 않다는 단점이 있다. 실제 화해가 개인 맞춤형 서비스를 도입한 후 가장 활발히 이용하는 연령층은 Z세대인 것으로 나타났다. 전체 사용자 중 10·20대가 73%로 가장 많았고, 30대 20%, 40대 이상은 7% 순이었다. 롯데백화점 담당자는 "AR키오스크 기기는 아직 20·30대가 주로 사용하고 있다. 40대 이상에겐 아직 직원의 설명과 직접 테스트해보는 것이 더 익숙해 보인다"며 "사실상 언택트 존은 20·30대, 넓게는 40대까지 젊은 고객들 위주로 고객을 확장하기 위해서 만들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아직 뷰티업계에서 언택트 매장은 과도기적 단계다. 아무래도 비대면이 현재 대세이기 때문에 당장은 업체들이 따르겠지만, 현실적으론 쉽진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조효정기자 princess@metroseoul.co.k원은미기자silverbeauty@metroseoul.co.krr

2020-07-14 15:48:55 조효정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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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스트 코로나 변신하는 유통上] 로봇이 식당에 들어왔다

[포스트 코로나시대, 유통가는](상) 로봇이 식당에 들어왔다 포스트 코로나시대를 맞이하며 유통가가 변신에 나섰다. 갑자기 등장한 신종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에 언택트(Untact·비대면) 패션·뷰티 매장, 서빙 로봇, 라이브커머스 등과 같이 유통업계는 변화를 앞당겼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 초기, 유통업계의 변화들을 짚어보고 발전방향을 모색해 본다.<편집자주> 어린 시절 상상 속에서나 그리던 로봇이 일상에 존재하는 세상이 가까워지고 있다. 코로나19가 장기화하고 식품·외식업계의 비대면 서비스가 활발해지면서 로봇이 사람을 대신하는 식당이 늘고 있는 것. ◆서빙로봇 시대 성큼 '배달의 민족'을 운영하는 우아한형제들은 선도적으로 식당에 서빙로봇 렌탈 사업을 벌이고 있다. 지난해 11월 우아한형제들이 국내 최초로 서빙로봇 상용화에 나선 이후 현재 전국 68개 식당에서 85대의 서빙로봇이 운영되고 있다. 지난 8일 우아한형제들이 첫 선을 보인 로봇식당 '메리고키친'에 다녀왔다. '미래식당'으로도 불리는 이곳은 일반 식당과 다를 바 없었다. 다만 공기청정기와 비슷하며 사람 키의 반만 한 로봇이 작은 소리를 내며 돌아다닌다는 점이다. 먼저 레일을 따라 움직는 '딜리 슬라이드' 로봇이 주방으로부터 음식을 싣고 배달한다. 접시를 하나 얹을 정도의 이 기기는 마치 회전 초밥 전문점을 떠올리게 했다. 로봇이라 불릴 만한 것은 딜리 슬라이드보다 큰 '딜리 플레이트'다. 음악 소리를 내는 딜리 플레이트는 홀 사이사이를 자유롭게 오간다. 음식이 완성돼 테이블로 가져오면 로봇 상단 화면에 주문한 메뉴 목록이 뜬다. 로봇에 대한 손님들의 반응은 자연스러웠다. 로봇이 있다는 것을 미리 알고 오기 때문이다. 로봇의 움직임이나 소리 등이 자연스럽고, 사람을 방해하지 않는 점도 크다. 서빙로봇을 운영하는 송명재 치어스 가산디지털점의 사장은 "(로봇이 있다는 것을 알고) 일부러 찾아오는 손님들도 많다"면서 "이곳에는 정보기술(IT)기업에 근무하는 손님이 많아서인지 주문법도 모두 익숙하다"고 말했다. 술을 파는 음식점의 특성상 로봇과 손님과의 접촉 사고는 없었는지 묻자 "로봇이 손님이 가까이 오면 멈추면서 '비켜달라'는 안내 메시지를 울리게 되어 있어 큰 사고가 난적은 한 번도 없다"고 밝혔다. 이어 "로봇이 직원 약 1명의 몫을 해내고 있다. 하지만 로봇 렌탈 이후에 고용 인원이 크게 줄지 않았다. 사람을 줄이기보다는 원활한 근무 환경을 만들어 기존 직원이 이탈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 가장 큰 목적"이라고 덧붙였다. 우아한형제들도 LG전자와 손잡고 '서비스 로봇 활용 실증사업'을 벌인다. 국내 외식업장에 특화된 서빙로봇 솔루션을 함께 개발해 오는 11월 도입할 예정이다. 로봇 국산화가 목표다. 대기업도 본격 로봇 상용화에 나섰다. LG전자는 이달부터 CJ푸드빌이 운영하는 제일제면소, 빕스, 계절밥상, 더플레이스 등 여러 매장에서 LG 클로이 서브봇(선반형)을 차례로 운영할 예정이다. 한화건설은 지난 2일 '포레나' 배달로봇 서비스 업무협약'를 체결했다. '실내 배달로봇 서비스'는 공동 현관까지 배달된 음식을 로봇에 전달하면, 자율주행 기능을 통해 주문 세대로 전달하는 방식이다. ◆사회적 논의 절실 시장조사기관 SA는 글로벌 서비스 로봇 시장 규모를 지난해 310억 달러(약 37조 원)에서 오는 2024년 1220억 달러(약 146조 원)로 크게 확대될 것으로 예상했다. 특히 지난해 전체 서비스 로봇 시장에서 전문 서비스 로봇이 차지하는 비중은 70%(220억 달러) 수준이었으나 오는 2024년엔 약 78%를 차지할 것으로 전망했다. 그러나 완전 상용화까지는 시간이 소요될 것으로 보인다. 로봇가격이 비싸서다. 한 외식업 관계자는 "로봇 렌탈비가 비싸다. 가격을 낮춰야 보편적인 사용이 가능하다"면서 "한 점포 안에 식당도 있고 카페도 있는 샵인샵 형태가 (로봇서빙)잘 어울릴 것 같다"고 말했다. 기술적인 문제도 걸림돌이다. 우아한형제들 관계자는 "현재는 중국 심천에 본사를 둔 푸두 로보틱스라는 기업 등에서 로봇 하드웨어를 수입, 소프트웨어를 개발한다"면서 "한국이 AI·로봇 선진국으로 나아가려면, 서빙로봇을 자체 개발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소프트웨어를 더욱 보완해 전국 와이파이 무제한 신설, 신속한 업데이트, AS 체계 강화 등 노력을 기울이면 관련 인프라가 완성될 수 있다고 본다"고 말했다. 그는 "로봇이 실생활에 자리 잡는 데 따른 산업별 세대교체, 법망 마련· 규제 정도 등 사회적 논의를 거칠 필요성이 있다"고 강조했다. 효용성과 인간의 가치 사이에 대한 염려도 있다. 안승호 숭실대학교 유통산업 전문 교수는 "사람을 대신하는 로봇의 등장에 인간의 가치가 떨어지지 않을까 하는 우려가 있다"면서 "언택트 시대에는 소비자에게 보여주기 위한 로봇과 인건비 절감을 노리는 자동화 로봇 두 종류로 나뉜다"고 분석했다. 그는 "사람과 로봇의 협동 시스템이 이뤄진다고 해서 식음료 산업에 종사하던 인원이 감축되는 현상은 있을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다만 로봇을 연구·개발하는 산업군에서는 일자리가 늘어나는 효과가 있다"고 전망했다.

2020-07-13 15:49:52 조효정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