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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코너 > 위기의 이스타항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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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기의 이스타항공 下] 뒷짐진 국토부, 항공사 위기 확대

-2018년 9월 내국인 출국 수요 성장률 꺾였지만…국토부, 면허 발급 -이스타항공, 15일 데드라인…결국 과당경쟁·코로나19에 파산하나 국가기간산업인 항공업을 관할하는 주무부처 국토교통부는 국내 항공업계가 이 같은 상황에 이르기까지 뒷짐만 지고 있었다는 평이 나온다. 항공업계가 심각한 경영난을 겪게 된 배경에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직격탄도 있지만, 국토부의 무분별한 항공운송사업면허 발급도 한 몫 했다는 말이다. 코로나19의 팬데믹(세계적 대유행)이 일어나기 이전 이미 국내 시장은 과당경쟁에 대한 우려가 나오고 있었다. 앞서 국토부는 지난해 3월 신규 LCC(저비용항공사) 3사에 항공운송사업면허를 발급한 바 있다. 당시 국토부는 2018년 11월 면허신청을 한 5개 사업자를 대상으로 최종 자문을 거쳐, 플라이강원과 에어프레미아, 에어로케이항공에 국제항공운송사업 면허 발급을 결정했다. 국토부는 3개 항공사가 결격사유가 없고, 물적요건을 충족한다는 점을 이유로 들었다. 문제는 당시 대형항공사 2개와 저비용항공사 6개 등 기존 항공사들만으로도 국내 항공시장은 이미 포화상태였다는 데 있다. 수요 대비 공급이 많아 신규 LCC의 시장 진입에 따른 과당경쟁은 불가피 했다는 말이다. 또, 출국 수요가 급격히 증가하던 과거와 달리, 2018년 9월을 기점으로 내국인의 출국 수요도 하락세 국면에 접어들기 시작해 국토부의 이 같은 결정은 안일했다는 지적이다. 실제 한국공항공사에 따르면 내국인의 주요국 출국 통계는 2018년 9월 222만5756명으로 전년 대비 -0.5%의 역성장을 나타낸 뒤, 지난해 2월을 제외하고 줄곧 한 자릿수의 성장률을 기록했다. 이는 국토부가 새 항공운송사업면허 발급을 결정했던 당시, 신규 항공사의 시장 진입에 따른 공급과잉을 충분히 전망할 수 있었다는 의미다. 심지어 지난해 하반기부터는 일본 여행 보이콧, 코로나19 등의 여파로 사상 유례없는 수요의 급감이 지속되고 있다. 지난 5월 내국인의 출국 수요는 3만7801명으로 전년 동기(240만1204명) 대비 98.4% 줄었다. 그러나 국토부는 신규 LCC에 대한 항공운송사업 면허 발급은 문제가 없다는 입장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과거 본지와의 통화에서 "신규 면허 발급이 항공 시장에 악재라거나 과당경쟁이란 반응은 항공사의 주장"이라며 "신생 항공사는 사업을 3년동안 하면서 항공기 5대 정도를 도입할 정도이고, 경쟁 심화의 원인은 기존 항공사 간 경쟁"이라고 밝힌 바 있다. 아울러 최근 제주항공과의 M&A를 진행 중인 이스타항공이 파산될 위기에 놓이면서 논란은 더 불거지고 있다. 제주항공은 앞서 지난 1일 이스타항공에 10일(10영업일) 내 선결조건을 이행하지 않으면 계약을 해지하겠다는 취지의 공문을 보낸 바 있다. 이에 따라 이스타항공은 체불임금 약 250억원을 포함해 1700억원가량의 미지급금을 이달 15일까지 해결해야 하는 상황이다. 하지만 딜 무산의 데드라인이 다다랐음에도, 여전히 양사는 문제의 해소가 아닌 책임소재에 대한 공방전만 벌이고 있어 이스타항공의 파산이 유력하다는 게 업계 중론이다. 제주항공은 이날 이스타항공 노조의 운수권 특혜 주장에 대해 "타 항공사가 신청하지 않은 노선의 운수권을 배정받은 것은 특혜가 아니다"고 반박했다. 앞서 제주항공은 지난 5월 15일 국토부로부터 11개의 새 운수권을 배정받았는데, 이스타항공 노조에서 자사 인수에 따른 특혜였다고 주장한 것. 한편 국토부가 항공운송사업면허를 발급했던 신규 LCC 3사도 사실상 정상 운항하지 못하고 있어 우려가 나온다. 유일하게 플라이강원이 지난해 11월 첫 취항에 성공해 일부 국내선을 운항하고 있지만, 취항 3개월만에 코로나19가 확산되면서 국제선 운항을 잠정 중단했다. 에어로케이와 에어프레미아도 아직 첫 날개도 펴지 못 했지만 전망이 어두운 상태다. 에어로케이는 당초 올 3월 첫 취항을 목표로 했지만 지속 연기되고 있고, 에어프레미아도 오는 9월 신규 취항을 목표로 준비하고 있지만 코로나19가 종식되지 않아 이마저도 불투명한 상황이다. 반면 이들 3사는 항공운송사업면허 발급 기준 향후 2년 내 취항(노선허가)하지 않고, 불이행시 국토부가 귀책사유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해 면허취소가 가능하다. 이에 따라 에어로케이와 에어프레미아는 2021년 3월까지 운항에 나서야만 한다.

2020-07-14 16:42:39 김수지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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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기의 이스타항공 中] 이스타항공, 자력회생 힘들어…제주항공 인수 가능성 희박

제주항공 이스타항공은 지난해 12월 제주항공 제의로 매각이 결정되면서 회사 체질개선에 집중했다. 당시 제주항공은 3월 이스타항공 최대주주 이스타홀딩스와 주식매매계약(SPA)를 체결했고, 4월 말까지 인수 절차를 마무리할 계획이었다. 하지만 코로나19 장기화로 항공업계 전반의 위기가 확산되면서 제주항공의 분위기가 예사롭지않게 흘러갔다. 해외 기업결합심사가 완료되지 않았다는 점을 이유로 최종 딜 클로징을 두 차례나 연기했다. ◆이스타항공 체질개선 오히려 위기 불러 13일 항공업계에 따르면 이 기간 동안 이스타항공의 상황은 재기불능 상태에 도달했다. 이스타항공은 제주항공이 매각 입장을 내놓은 3월부터는 국제선은 물론, 국내선까지 운항을 전면 중단했다. 현재 모든 영업활동이 중단됐다. 임금이나 항공기 리스비는 물론 임대료, 통신비(시스템 사용료) 등을 모두 체납하는 등 파산에 임박한 상태다. 1분기 말 기준 부채는 2200억원에 이르는 완전자본잠식 상태이고, 운항 중단으로 매달 250억원의 빚이 새로 쌓이고 있다. 올해 말이면 부채는 4000억원에 달할 전망이다. 인수를 위해 구조조정을 진행하고 있는 이스타항공은 비용 절감을 위해 리스 항공기 18대 중 5대를 반납했으며, 계약직을 포함해 약 350여 명의 인력을 감축했다. 결국 이스타항공은 제주항공이 인수하지 않으면 사실상 생존 자체가 어려운 상태다. 이에 대해 항공업계에서는 이스타항공이 매각을 진행하면서 외눈박이식으로 제주항공만 바라보면서 위기가 확대됐을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한 업계 관계자는 "지난해부터 이스타항공은 매각을 준비를 해왔고 그 중 제주항공이 인수에 적극적인 의지를 내비쳤다"며 "결국 이스타항공은 다른 매각 주체를 찾지 않고 제주항공에 올인하면서 현재 상황에 직면하게 됐다"고 말했다. 이어 "물론 제주항공이 인수의지를 내비치지 않았더라도 이스타항공은 스스로 생존할 가능성은 희박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결국 이스타항공과 제주항공은 서로 탓만 하며 공방전을 벌이고 있다. 이스타항공은 전 노선 운항 중단이 제주항공의 요구했고, 이 여파로 손해가 더욱 커졌다는 입장이다. 반면 제주항공은 '이같은 사실이 없다'고 주장했다. 이스타항공 조종사 노동조합은 지난 3일 "제주항공이 고의적으로 셧다운과 구조조정을 지시했다"며 "이스타항공을 파산으로 내몰았다"고 규탄했다. 노조는 "체불임금, 각종 미지급금 등 800억원에 달하는 부채를 15일 이내 갚으라는 것은 전혀 불가능한 일"이라며 "제주항공이 이스타항공 인수를 거부한다면 정부 지원이 여의치 않은 상태에서 파산 말고는 다른 길이 없다"고 주장했다. 이에 제주항공은 "이스타항공 셧다운은 양사간 합의에 이뤄진 것"이라며 셧다운 지시설을 부인했다. 종합해보면 이스타항공은 SPA 체결 이후 제주항공의 지시를 따르다가 경영난이 가중됐다며 책임을 전가하고 있고, 제주항공은 사실 무근이라며 발을 빼는 모습이다. ◆제주항공 인수 미궁속으로 제주항공이 이스타항공에 '선행조건 미이행 시 인수합병(M&A) 계약을 파기할 수 있다'며 제시한 마감일(15일)이 이틀 앞으로 다가오면서 인수 성공에 대한 불씨가 희미해지고 있다. 현재 제주항공이 이스타항공에 요구하는 사항은 이스타항공 태국 현지 총판 타이이스타젯의 지급보증 사안 해소와 이스타항공 체불임금과 조업료·운영비 등 그간 이스타항공이 연체한 각종 미지급금 문제로 알려졌다. 하지만 이같은 내용 이외에도 풀어야 할 문제가 많은 것으로 알려졌다. 제주항공 관계자는 "최근 이슈로 떠오른 문제 이외에도 이스타항공이 계약상으로 해결해야할 부분이 산적해 있다"며 "계약 조건을 공개할 수 없지만 현재 이스타항공은 구두로만 문제를 해결했다고 하는데 이는 서로 입장차를 좁히는데 의미가 없다"고 말했다. 다만 이스타항공이 선행조건을 일부분 해결한다 해도 이를 제주항공이 받아들일 것인지는 미지수다. 체불 임금 문제가 해결되어도 이스타항공의 전체 미급금의 15% 밖에 되지 않으며, 제주항공의 2대 주주인 제주도(지분율 7.75%) 측이 사실상 이스타항공 인수에 부정적인 입장을 밝혔기 때문이다. 또 이스타항공 창업주인 이상직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불법 증여 의혹도 제주항공엔 부담스러운 요인으로 작용한다. 만약 제주항공과 이스타항공의 M&A가 무산될 경우 이스타항공 파산 가능성이 높아져 1600여명의 대규모 실직자가 발생할 수 있다. 계약 파기에 대한 책임 소재를 두고 법정 공방에 들어갈 수도 있다. 제주항공 관계자는 "오는 15일까지 이스타항공이 선행조건을 완료하지 못하면 인수 계약을 해제할 수 있다"며 "그 이후 상황에 대한 입장은 추후 발표할 것"이라고 말했다.

2020-07-13 15:46:16 양성운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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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기의 이스타항공上] 애경그룹, 항공산업 흔들기?

지난해 일본발(發) 경제제제로 촉발된 한일 갈등에 이어 올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까지 겹치면서 항공수요가 급감해 항공업계가 벼랑끝에 내몰렸다. 이같은 악재 속에 제주항공은 아시아나항공과 이스타항공 등 위기를 맞은 항공사들의 구원투수로 매번 이름을 올려 왔지만 정작 결정적인 순간에는 발을 빼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특히 이스타항공의 경우 제주항공의 인수를 위한 노사갈등을 무릅쓰고 체질개선을 진행했지만 오히려 제주항공 인수합병(M&A)가 독으로 작용하면서 파산 위기까지 내몰린 상태다. 이스타항공에 찾아온 위기를 3회에 걸쳐 진단해본다. <편집자 주> ◆제주항공, 항공사 M&A에 기웃기웃… '경쟁사 흔들기' 비판 애경그룹 계열사인 제주항공은 지난해 아시아나항공 인수 추진 당시와 올해 이스타항공 인수에 적극적인 모습을 보였다. 하지만 시간이 흐를수록 인수전 초반 적극적인 모습과 달리 소극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다. 이에 대해 항공업계에서는 애경그룹이 경쟁 업체의 노하우를 빼가거나 항공업계의 질서를 무너뜨리는 등 논란을 키우고 있다는 반응을 보이고 있다. 실제 지난해 아시아나항공 인수전에서 애경그룹은 무리한 정보를 요구해 논란이 된 바 있다. 당시 애경그룹은 인수전 참가 업체중 유일하게 아시아나항공의 기밀 자료인 '항공기 리스 계약조건' 정보 공개를 요구했다. 항공기 리스 계약조건은 항공사의 기밀 중에서도 최고급 기밀에 속하며, 리스사와도 비밀유지 계약이 체결되어 있는 핵심 정보다. 이 때문에 항공사들도 이를 공유하지 않고 있다. 당시 항공업계에서는 애경그룹의 요구가 무리하다는 비판이 일어나기도 했다. 항공업계 관계자는 "제주항공은 보잉 737 항공기만 보유하고 있어, 만약 다른 기종의 항공기를 구매할 경우 아시아나가 제공한 리스 계약조건은 리스사를 압박하는데 사용될 가능성이 높다"며 "당시 항공업계에서는 애경이 아시아나 인수보다 운영 노하우와 장거리 운항에 대한 정보 습득을 위한 행위였다고 평가했다"고 말했다. 이같은 논란에 휩싸인 지 불과 1년여 만에 제주항공은 이스타항공 매각을 둘러싸고 또 다시 구설수에 올랐다. 제주항공이 올해 초 이스타항공에 대한 적극적인 인수 의지를 내비쳤다. 이에 이스타항공은 지난 3월 9일 국제선 운항을 중단한 데 이어 같은 달 24일부터는 그나마 남아있던 국내선까지 아예 운항을 중단하는 사상 초유의 '셧다운'에 돌입했다. 이 때문에 매출 자체가 발생하지 않으면서 유동성 위기가 극심해져 2월에 일부만 지급했던 직원 급여를 3월부터는 아예 지급하지 못했고, 결국 체불 임금 문제가 오히려 양사의 M&A에 큰 걸림돌로 부상했다. ◆제주항공 M&A 위해 기안자금 포기한 이스타만 '멘붕' 현재 이스타항공은 재무제표상으로는 생존 가능성이 희박한 상태다. 임금이나 항공기 리스비는 물론 임대료, 통신비(시스템 사용료) 등을 모두 체납하는 등 사실상 파산이 임박했다. 1분기 말 기준 부채는 2200억원에 이르는 완전자본잠식 상태이고, 운항 중단으로 매달 250억원의 빚이 새로 쌓이고 있다. 올해 말이면 부채는 4000억원에 달할 전망이다. 인수를 위해 구조조정을 진행하고 있는 이스타항공은 비용 절감을 위해 리스 항공기 18대 중 5대를 반납했으며, 계약직을 포함해 약 350여 명의 인력을 감축했다. 이스타항공은 제주항공 인수를 위한 체질개선을 진행, 대규모 구조조정 단행하면서 기간산업안정자금 기준(차입금 5000억원 이상, 근로자 수 300인 이상)을 충족하지 못해 이 대상에도 포함되지 않는다. 결국 제주항공의 인수만 기다렸던 이스타항공은 파산의 위기에 직면하게 됐다. 또한 국토부가 올해 상반기 진행한 항공권 배분에서 제주항공에 대한 논란도 야기되고 있다. 일각에서는 제주항공이 이스타항공 인수 추진에 따라 특혜를 받은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제주항공은 지난 5월 국토부 항공교통심의위원회의 운수권 배분 결과 25개 노선 운수권 중 가장 많은 11개 노선을 배분받았다. 마카오 등 지역에서 이원5자유권(현지 승객을 제3국으로 태울 수 있는 권리)과 중간5자유권(제3국을 거쳐 운항할 수 있는 권리)을 받은 항공사도 제주항공뿐이다. 항공업계 관계자는 "국토부에서 운수권을 배분할 때 제주항공이 이스타항공을 인수를 전제하고 진행했을 것"이라며 "제주항공이 이스타항공 인수를 포기할 경우 후폭풍은 예상보다 클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제주항공측은 "지난 5월 운수권 배분에 대해 특혜로 보긴 힘들다"며 "제주항공이 운수권을 받은 11곳 중에서 9곳이 비경쟁노선이기 때문에 가능했다"고 말했다. 한편 애경그룹은 제주항공 인수 포기로 이스타항공 직원 약 1600여명이 일자리를 잃을 경우 후폭풍도 만만치 않을 것으로 보인다. 애경그룹은 과거 '살인 가습기살균제'롤 논란이 됐을 때도 사태에 대한 진심어린 사과보다는 거짓말로 일관하며 문제가 된 바 있다. 특히 당시 애경그룹 채동석 부회장은 "재판 결과에 따라 대응하고 사회적 책임을 지겠다"고 입장을 내놨을 뿐 구체적인 피해보상 대책에 대해서는 언급은 피해 논란이 된 바 있다.

2020-07-12 14:22:42 양성운 기자